최근 사회경제 발전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영역이 해체되면서 각 분야의 융합적 측면을 모색하는 흐름이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다.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활동 중에서 문화적 도시재생과 도시관광도 지역 활성화라는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때, 문화적 도시재생과 도시관광이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를 함께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반영한 사례는 거의 드문 현실이다.
본 연구는 최근 풍부한 근대역사문화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광주 양림동의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한 도시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대상지인 양림동의 문화적 도시재생과 도시관광 관련 사업의 진행과정을 살펴보고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양림동과 유사한 역사·문화적 환경과 자원을 가지고 있는 대구광역시 중구의 근대골목 일대를 사례로 그 곳에서 이루어진 문화적 도시재생과 도시관광 사업의 과정과 특성, 양림동에 시사 할 수 있는 점을 알아보았다. 사례연구와 양림동 현황을 분석하여 양림동을 중심으로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한 도시관광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서 양림동이 광주를 대표하는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적 도시재생 전략과 도시관광 활성화 요소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 요소의 공통된 영역을 분석요소로 설정하여 ①물리적·환경적 영역, ②콘텐츠·프로그램 영역, ③네트워크 영역, ④정책·행정적 영역 ⑤정체성·마케팅 영역 5대 영역별 전략을 중심으로 대상지를 분석하였다.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한 도시관광 활성화 방안을 각 영역별로 제시한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물리적·환경적 영역에서의 전략은 양림동에 혼재되어 있는 전통 건축물과 기독교 건축물 모두를 문화적 공간으로 활용해야 하며 공·폐가, 유휴공간을 활용한 레지던시, 체험프로그램 장소, 주민커뮤니티센터, 방문자센터 등으로 운영해야 한다. 관광기반시설과 인프라 구축이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보행환경의 개선과 교통시스템의 정비도 필요하다. 관광안내시스템, 화장실, 휴게공간 마련 등이 필요하며 관광 어메니티의 구축도 요구된다.
둘째, 콘텐츠·프로그램 영역의 전략은 양림동의 고유한 투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며 양림동 축제인 굿모닝양림을 개선시킬 필요도 있다. 지역의 기독교 유산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과 양림동의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어플의 개발이 중요하하다. 지역의 역사·문화·인물 등 풍부한 자원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과정이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양림동만의 정체성이 담긴 소비할 상품과 프로그램을 개발이 중요하다. 또한 투어프로그램과 연계한 지역 상권 활성화가 필요하며 지역주민이 설립한 체험프로그램 및 상품 관련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의 육성과 양림동을 대표하는 관광기념 상품 제작도 요구된다.
셋째, 네트워크 측면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양림역사문화마을 포럼의 장기적 발전과 유지 계획을 마련해야 하고, 지역주민 중심의 지역 컨트롤 타워를 조직하고 지역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하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관광객에 대한 기본적인 환대서비스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고, 통합적인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양림동을 기반으로 상생하는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아시아문화전당 및 구도심과의 전략적 연계가 필요하다.
넷째, 정책·행정적 측면에서는 지역민과 협의한 양림동 발전 가이드라인을 계획하고 양림동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사업추진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문화적 도시재생과 도시관광을 융합할 수 있는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양림동의 문화적 도시재생과 관광활성화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과도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으로 양림동 고유의 정체성이 변화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하고, 양림동의 도시재생전담기구, 도시관광전담기구를 조직하고 체계적인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체성·마케팅 측면에서는 독자적인 양림동 관광 브랜드를 개발하여 지역 마케팅에 시너지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방법의 홍보전략을 세워 광주의 대표적인 관광 상품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양림동의 문화적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독특한 정체성을 유지하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양림의 정신'을 모색하고 그 실천이 수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양림동의 문화적 도시재생과 도시관광 사업의 과정과 현황을 분석하고 양림동의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한 도시관광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지며, 앞서 언급한 영역에서의 다각적 모색을 통해 양림동이 광주의 대표적인 도시관광 대상지로 자리 잡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