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18
1. 관광정보의 개념 18
2. 스마트(Smart) 관광의 등장 25
3.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개념 31
4.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 45
5.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특징 48
제2절 관광목적지 선택 54
1. 관광목적지의 개념 54
2. 관광목적지 선택행동 55
3.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57
제3절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와 관광목적지 선택의 관계 61
제3장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63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63
1. 연구의 모형 63
2. 가설의 설정 6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제2절 설문지구성 및 분석방법 67
1. 설문지 구성 67
2. 표본설정 및 분석방법 68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69
제1절 표본의 특성 6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이용 특성 71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3
1. 신뢰성 검증 73
2. 타당성 검증 77
제3절 가설의 검증 82
1. 가설 1의 검증 82
2. 가설 2의 검증 86
3. 가설 3의 검증 88
4. 가설 4의 검증 89
제4절 분석결과 및 시사점 94
1. 분석결과 94
2. 시사점 97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부록 : 설문지 113
〈표 2-1〉 관광정보의 개념 19
〈표 2-2〉 2014년 국내여행시장 스마트폰 어플 주요 기능 구분 29
〈표 2-3〉 해외 여행어플 주요 서비스 현황 31
〈표 2-4〉 개인용 모바일 단말기의 분류와 내용 33
〈표 2-5〉 광역자치단체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제공 현황 37
〈표 2-6〉 서울시의 온라인관광정보서비스와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비교 39
〈표 2-7〉 전라남도의 온라인관광정보서비스와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비교 40
〈표 2-8〉 광주광역시의 온라인관광정보서비스와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비교 41
〈표 2-9〉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유형 45
〈표 2-10〉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47
〈표 2-11〉 연구자 분류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 48
〈표 2-12〉 관광지선택속성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59
〈표 3-1〉 가설설정 64
〈표 3-2〉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변수 측정 항목 65
〈표 3-3〉 관광목적지 선택 변수 측정 항목 66
〈표 3-4〉 설문지 구성 및 척도 67
〈표 3-5〉 조사대상 및 표본설계 68
〈표 3-6〉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3-7〉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이용 형태 71
〈표 3-8〉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중복응답) 72
〈표 3-9〉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속성요인의 신뢰도 분석결과 74
〈표 3-10〉 관광목적지 선택 속성요인의 신뢰도 분석결과 75
〈표 3-11〉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 신뢰도 분석결과 76
〈표 3-12〉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속성요인의 요인분석 결과 79
〈표 3-13〉 관광목적지 선택 속성요인의 요인분석 결과 80
〈표 3-14〉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1
〈표 3-15〉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시스템적 속성이 관광편리성에 미치는영향... 83
〈표 3-16〉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서비스적 속성이 관광편리성에 미치는영향... 83
〈표 3-17〉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시스템적 속성이 관광지매력성에 미치는영향... 84
〈표 3-18〉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서비스적 속성이 관광지매력성에 미치는영향... 85
〈표 3-19〉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시스템적 속성이 관광자만족에 미치는영향... 86
〈표 3-20〉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서비스적 속성이 관광자만족에 미치는영향... 87
〈표 3-21〉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요인이 관광자만족에 미치는영향 회귀분석 결과 88
〈표 3-22〉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스템적... 90
〈표 3-23〉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서비스적... 92
〈표 3-24〉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요인, 관광만족도, 지속이용의도간 경로분석 93
〈표 3-25〉 가설검정 결과 요약 96
〈그림 1-1〉 연구의 구성 17
〈그림 2-1〉 관광의사결정의 과정 24
〈그림 2-2〉 스마트 관광과 일반 관광의 시나리오 비교 27
〈그림 2-3〉 스마트폰에서의 검색활동(총 사용 내역 중) 28
〈그림 2-4〉 모바일인터넷 이용자의 단말기 보유 현황 35
〈그림 2-5〉 모바일 이용의 목적 36
〈그림 2-6〉 선명도와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모바일 정보서비스 분류 43
〈그림 2-7〉 온라인관광정보서비스와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차이 53
〈그림 2-8〉 Raaij & Eilander의 관광목적지 선택행동 57
〈그림 3-1〉 연구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