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들은 관광목적지를 선택하고 관광만족을 추구하는데 있어 다양한 정보와 탐색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여행사 또는 지인의 추천이나 경험자들의 소개, 신문·잡지·브로슈어 등 인쇄매체를 통해 주로 관광정보를 탐색하였다면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이나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모바일 관광 정보의 제공과 탐색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데 이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무선인터넷 인프라의 확대, 정보의 다양성과 이용의 편리함 등에 기인한다. 특히 유비쿼터스, 스마트관광 시대를 맞아 모바일관광 정보서비스는 관광지를 관리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작, 홍보에 주력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중요성과 속성들을 기반으로 관광목적지선택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가 갖는 속성들과 이론적인 배경들을 고찰하였다. 또한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요인들이 관광목적지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관광만족이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고찰하였다. 그리하여 관광산업에서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가 마케팅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선행논문들을 참고하여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들을 재정립하였고, 실증분석은 최근 1년 이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관광정보를 탐색해 본 경험자들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2014년 10월 17일부터 26일까지 10일동안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총 354부를 수집하여 그 중 305부의 유효 설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에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관광정보를 탐색하고 있었으며, 연령대별로는 20대와 40대, 30대 순으로 월 평균 이용횟수는 1회가 가장 많았고, 월 평균 20회 이상 이용자도 3.6%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길 안내 서비스가 가장 많았으며, 관광지주변 음식점 정보, 대중교통 정보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결과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요인이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요인인 관광편리성과 관광지매력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요인 역시 관광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속성 중 편재성과 사용용이성, 신뢰성은 관광자만족을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상호작용성은 관광자만족을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관련 기업들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광관련 어플이나 모바일 웹에 관광객과 소통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관광 관련 소식이나 알림을 제공하는게 필요하며, 관광객들이 관광 관련 어플이나 모바일웹을 이용하는 데 있어 빠른 속도와 쉬운 이용을 위해 어플이나 모바일웹의 UI(User Interface)를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 활용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관광객이 원하는 정보에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디렉토리 구조를 단순화하고 관광 관련 시설이나 자원, 볼거리, 먹거리, 프로그램들을 항상 최신의 정보로 제공해 관광객들의 활용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 가설검증은 채택 또는 부분채택되었으므로 연구목적에 해당하는 연구성과를 얻었으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자료수집과정에서 20대와 대학생, 100만원 미만의 소득을 가진 응답자의 비율이 많아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즉, 인구통계학적으로 특정 연령 집단의 의견이 다수 반영되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둘째, 표본의 설계과정에서 지역이나 연령, 직업, 소득수준 등과 상관없이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자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때문에 지역별, 직업별, 소득수준별로 세분화된 연구결과를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셋째, 보다 많은 관광 관련 어플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관광 관련 모바일웹 등의 실제 사례들을 비교 분석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활용했다면 보다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실제 사례분석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