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이론의 성립배경 14
1. 평생교육의 개념 14
2.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 18
3. 성공적 노화 22
제2절 고령화와 평생교육 28
제3절 사회복지와 종교 33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44
제3장 노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65
제1절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65
1.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65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67
제2절 노인학습동아리의 현황 78
제4장 연구 방법 81
제1절 연구 대상과 방법 81
1. 연구 대상 81
2. 조사 방법 82
3. 자료 수집 82
4. 자료 분석 82
제2절 측정도구 84
1. 신뢰성과 타당도 84
2. 설문지 구성 85
제5장 연구결과와 분석 86
제1절 연구결과와 분석 88
1. 인구사회학적 특성 88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92
3. 동아리 활동 특성 94
4. 성공적 노화의 특성 96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방안 106
제6장 결론 109
참고문헌 111
Abstract 118
부록_설문지 121
〈표1〉 베이비붐 세대들의 평생학습 참여율 12
〈표2〉 성공적 노화의 구성요인 27
〈표3〉 장례인구추계 29
〈표4〉 연령계층별 인구추이 및 노령화 지수 추이 30
〈표5〉 노인(65세 이상)의 일반특성별 종교 현황 40
〈표6〉 노인(65세 이상)의 일반특성별 삶에 있어서 종교의 중요도 41
〈표7〉 한국의 종교 현황 42
〈표8〉 종교별 법인현황(2011) 43
〈표9〉 기관유형별 노인교육기관의 적합성 : 중년층 59
〈표10〉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시설 현황(2013.12.31.기준) 65
〈표11〉 노인의 일반특성별 향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희망률 및 교육 참여 빈도 71
〈표12〉 노인(65세이상)의 일반특성별 향후 참여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시 기관 72
〈표13〉 노인(65세 이상)의 일반특성별 향후 참여하고 싶은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 73
〈표14〉 노인(65세 이상)의 일반특성별 향후 평생교육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74
〈표15〉 노인들의 선호 교육방법: 중년층 vs 노년층 vs 전문가 76
〈표16〉 동아리 유형 분류 78
〈표17〉 설문 구성요인 85
〈표18〉 연구대상자 구성 88
〈표19〉 연구대상자 교육수준 89
〈표20〉 연구대상자 종교 90
〈표21〉 연구대상자 동거형태 90
〈표22〉 연구대상자 경제상태 91
〈표23〉 연구대상자 건강상태 91
〈표24〉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93
〈표25〉 동아리 활동 특성 95
〈표26〉 성공적 노화 차이 T-검증 96
〈표27〉 학습동아리 활동에 따른 다중회귀분석 98
〈표28〉 동아리 참여자의 성별 99
〈표29〉 동아리 참여자의 동거형태 100
〈표30〉 동아리 참여자의 연령대 100
〈표31〉 동아리 참여자의 최종학력 101
〈표32〉 동아리 참여자의 종교 102
〈표33〉 동아리 참여자의 건강상태 103
〈표34〉 동아리 참여자의 주관적 경제 만족도 104
〈표35〉 동아리 참여자의 프로그램 필요성 104
〈표36〉 동아리 참여자의 학습동아리 필요성 인식 105
〈표37〉 동아리 운영 방식에 관한 의견 105
〈그림 1〉 연도별 건강보험 노인 진료비 추이 31
〈그림 2〉 종교단체별 종립 요양·의료기관 현황 37
〈그림 3〉 불교사회복지시설 증가추이와 종교별 현황 비교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