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직면한 평생교육기능의 주체인 노인복지관의 평생학습프로그램과 하위에 생성된 학습 동아리를 살펴보고, 평생학습프로그램이 노인학습동아리와 병행하여 운영될 때, 매우 효과적인 성공적 노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고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서울시 은평구 내 노인복지관 2곳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은 성공적 노화 특성, 동아리 활동 특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조사하는 네 가지 영역의 35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노인복지관의 학습자들은 노인학습동아리의 필요성에 대해 78.8%가 동아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아리 참여 경험이 있는 경우 99%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동아리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시간이 부족하고, 동아리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거나 적절한 동아리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유사한 수치로 높았다.
학습동아리 참여 여부에 따라 성공적 노화의 4가지 범주 중 적극적인 인생참여를 제외한 모든 범주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를 통해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성공적 노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습동아리와 병행하여 운영될 때, 더욱 큰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검증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노인의 효과적인 성공적 노화를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방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첫째, 노인교육기관의 현장 운영자와 담당자들은 다양한 지원체계를 활용하여, 학습동아리를 활성화해야 한다.
둘째, 노인학습동아리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체계적인 학습동아리 개설과 노인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홍보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셋째, 노인 세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동아리 구성원들이 자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동아리를 주도해나갈 수 있는 단계까지, 운영자, 담당자 또는 강사들은 적절한 수준의 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넷째, 노인복지관 뿐만이 아니라, 종교 및 민간 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교육시설의 프로그램에 학습동아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의 체계적인 지원과 통합인프라가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정부 차원에서 노인동아리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복지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노인학습동아리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검증의 결과를 통하여 현장의 노인학습동아리 운영에 방향을 제시 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가 복지관의 노인학습동아리 뿐만 아니라 종교 및 민간 기관 등의 노인학습동아리 형성과 운영에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