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이후 중국의 K-Pop 패션에 대한 관심과 한국 패션 상품에 대한 수요는 다양한 방식으로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K-Pop패션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으로 많은 한국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의 잠재적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을 목표로 한 K-Pop 패션 이미지의 디자인을 상품화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K-Pop에서 드러나는 패션 이미지와 한국 패션 브랜드의 상품개발을 연관 지어 디자인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패션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 여성 패션 브랜드의 상품 개발을 위해, 중국 상해(上海)의 스트리트 패션과 K-Pop 걸 그룹 패션 이미지를 동시에 분석하고, 이 분석을 바탕으로 현지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패션 디자인을 개발하고 상품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가 병행 되었다. 먼저 중국 상해의 패션 및 주요 상권에 대해 조사하고 디자인의 패션 이미지로 활용할 K-Pop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나타난 실질적인 상해 스트리트 패션 및 K-Pop 걸 그룹의 패션 이미지를 디자인을 위한 실증적인 자료로 활용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구성하고, 디자인 개발 및 상품 제작을 진행하였다.
먼저 상해 스트리트 패션(2010~2012년)에서 노출된 주요 사진의 빈도 분석 결과, 스트레이트 실루엣, 블랙과 화이트 색상, 저지 스판 소재나 부드러운 소재, 라운드 네크라인, 셔츠칼라, 브이네크라인 등의 디테일, 티셔츠 아이템의 사용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을 위해 분석된 컬러, 소재, 실루엣, 디테일, 아이템 등을 활용하였다.
또한 유튜브의 재생 횟수 빈도수가 높은 순으로 추출된 K-Pop 걸 그룹의 뮤직비디오 패션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 뮤직비디오 내에서는 동일 콘셉트를 2~4가지의 테마로 나누어 각 테마에 맞는 의상을 멤버당 2~6벌 이상 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멤버들의 패션은 디자인과 아이템, 소재나 컬러 등을 동일하게 적용해 유니폼으로 착용하거나, 디자인과 아이템을 다르게 하는 경우에는 컬러나 소재를 동일하게 적용해 통일성을 주었다. 따라서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패션이미지의 특징은 컬러나 소재의 통일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8가지 미의식 계열의 패션 감각과 룩을 기준으로 K-Pop 걸 그룹의 뮤직비디오 패션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빈도수가 가장 높게 나온 미의식은 투애니원의 컴백홈이나 에프엑스의 첫 사랑니 등에서 대표적으로 보인 모던 미의식 계열의 하이테크 감각, 포미닛 현아의 아이스크림이나 씨스타의 마보이 등에서 보여준 로맨틱 미의식 계열의 섹시한 감각이었다.
이상의 분석결과 가장 현저한 것으로 도출된 하이테크 이미지와 섹시 이미지 주제어를 표현하기 위해 ‘국제 우주 정거장 (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이라는 콘셉트를 구성하고, 이를 두 테마로 나누어 우주선과 우주 탐사선 등의 조형적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2015년 S/S 디자인을 92점을 개발하고 그 중 28벌을 상품으로 제작하였다.
테마 1 작품들은 '스페이스 콜로니(Space Colony)' 라는 주제 아래 미래의 우주시대를 상상하며 하이테크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작품으로 구성하였다. 새로운 미래를 꿈꾸는 지구인들이 우주선에서 살아가고 우주정거장에서 우주 탐사선을 갈아타고 타행 성으로 이동하는 등 일상의 교통수단이 되어버린 우주선과 우주탐사선의 조형적 요소에서 영감을 받아 럭셔리 라인의 패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주요 컬러는 상해 스트리트 패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블랙과 화이트를 기본으로 한 모노톤 컬러를 사용하였고, 저지 스판 소재, 허리를 강조하지 않은 스트레이트 실루엣과, 아우터와 원피스 아이템을 디자인 하였다.
테마 2의 작품들은 '스페이스 데일리(Space Daily)'이라는 주제 아래 우주선과 우주탐사선에서 일상복으로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밝고 경쾌함이 느껴지는 캐주얼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컬러는 상해 스트리트 패션에서 높은 빈도를 보인 블랙과 화이트를 메인 컬러로, 발랄한 일상의 느낌을 살리는 레드와 블루를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였다. 소재는 일상생활에서 활동하기에 편안하고 다양한 조직 표현과 착용감을 줄 수 있는 면과 스판덱스(spandex)의 혼방 저지스판을 사용하였다. 실루엣은 허리를 강조하지 않은 스트레이트 실루엣, A 실루엣을 사용하였고 주로 티셔츠와 원피스 아이템으로 구성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K-Pop 걸 그룹의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패션이미지는 중국의 상해 여성복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며, 본 연구의 패션 이미지분석은 추후 내수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좀 더 글로벌한 감각의 시장을 개척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