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0
II. 문헌고찰 12
1. 패션제품 PPL 12
1) 패션제품 PPL의 정의와 유형 12
2) 패션제품 PPL과 관련된 연구 14
2. 브랜드인지도 17
3. 브랜드 이미지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2
2. 자료수집 및 분석 23
1) 설문지구성 23
2) 자료수집 23
3) 자료분석 24
3. 용어정의 25
1) 패션제품 PPL 25
2) 페션제품 PPL 관심도 25
3) 패션제품 PPL 선호도 25
4) 브랜드 인지도 25
5) 브랜드 이미지 25
IV. 결과 및 해석 26
1. 표본의 특성 26
1) 표본의 특성 -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2) 표본의 특성 - PPL 27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30
3. 패션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가 패션제품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33
4. 패션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가 패션제품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4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션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 패션동조성,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35
1)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 간 패션제품 PPL 관심도, 페션제품 PPL 선호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35
2) 연령에 따른 집단 간 패션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 패션제품 PPL 광고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패션제품 PPL 광고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36
3) 하루 TV 시청 평균 시간에 따른 집단 간 패션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38
4) 월 평균 의류 구입비에 따른 집단 간 패션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 패션제품 PPL 광고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패션제품 PPL 광고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40
5) PPL 정보를 통한 월 평균 의류 구입 횟수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제품 PPL 관심도, 패션제품 PPL 선호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패션제품 PPL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41
V. 결론 및 제언 43
1. 결과요약 43
2. 제한점 및 제언 47
1) 연구의 제언 47
2) 연구의 제한점 48
참고문헌 50
부록 (설문지) 54
ABSTRACT 60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2〉 연구대상자의 PPL과 관련된 특성 28
〈표 3〉 요인분석 결과 31
〈표 4〉 PPL 관심도, PPL 선호도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33
〈표 5〉 PPL 관심도, PPL 선호도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4
〈표 6〉 거주지역에 따른 PPL관심도, PPL선호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내용없음] 6
〈표 7〉 결혼여부에 따른 PPL관심도, PPL선호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36
〈표 8〉 연령에 따른 PPL 관심도, PPL 선호도, 패션동조성,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37
〈표 9〉 하루 TV 시청 평균 시간에 따른 PPL관심도, PPL선호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패션 동조성의 차이 38
〈표 10〉 월 평균 의류 구입비에 따른 PPL 관심도, PPL 선호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40
〈표 11〉 PPL 정보를 통해 월 평균 의류 제품 구입횟수에 따른 PPL 관심도, PPL 선호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