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15
1.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개념 15
2.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현황 20
제2절 서비스 질 23
1. 서비스 질의 개념 23
2. 서비스 질의 구성요인 25
제3절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1. 개인특성 요인 31
2. 직무특성 요인 33
3. 조직특성 요인 35
4. 임파워먼트 37
제4절 선행연구 고찰 43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8
제2절 측정도구 50
제3절 자료수집 방법 54
제4절 자료분석 방법 55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 56
제2절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60
제3절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측정변수의 차이검증 62
제4절 상관관계 분석결과 79
제5절 서비스 질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82
1. 개인특성요인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2
2. 직무특성요인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3
3. 조직특성요인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5
4. 임파워먼트 요인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6
5.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 88
제5장 결론 91
제1절 요약 91
제2절 제언 94
제3절 연구의 한계 97
참고문헌 98
국문초록 103
부록 105
표 1.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서비스의 차이점 16
표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사업 현황 17
표 3.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유형 비교 19
표 4. 연도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현황 20
표 5. 전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현황 22
표 6. 서비스 질의 다섯 가지 구성요인 27
표 7. 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8. 설문지의 내용과 신뢰도 53
표 9. 표본설계 55
표 10.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8
표 1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60
표 12. 인구사회학적특성별 개인특성의 차이 63
표 13.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직무특성의 차이 66
표 14.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조직특성의 차이 69
표 15.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임파워먼트의 차이 72
표 16.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서비스 질의 차이 75
표 17.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서비스 질 하위요인의 차이 76
표 18. 개인특성, 직무특성, 조직특성, 임파워먼트,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80
표 19. 하위요인별 상관관계 81
표 20. 개인특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3
표 21. 직무특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4
표 22. 조직특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5
표 23. 임파워먼트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7
표 24.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 90
그림 1.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