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제2절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1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1
2. 공유가치창출(CSV) 14
제2절 귀인이론과 일관성 18
1. 귀인이론 18
2. 일관성 인식 19
제3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평가 20
1. 귀인이론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동기인식 20
2. 진정성 20
3. 기업에 대한 태도와 지각된 신뢰도 21
4. 구매의도 22
제4절 연구가설 24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주요 변인의 구성과 측정 26
1. 실험설계 26
2. 연구 대상 및 분석 방법 27
3. 주요 변인의 정의 및 측정 27
4. 조작 검증을 위한 측정 29
5. 측정 항목의 기술통계와 신뢰도 30
제4장 연구결과 32
제1절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제2절 조작검증 결과 33
제3절 가설의 검증 34
1) 사회공헌활동 유형의 효과 비교 34
2) 지속성 효과 비교 35
제5장 결론 3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38
제2절 한계점 및 제언 40
참고 문헌 41
설문지 47
Abstract 55
〈표 2-1〉 연구자별 시대별 CSR 활동에 대한 정의 12
〈표 2-2〉 공유가치창출(CSV)와 사회적책임활동(CSR)의 비교 15
〈표 2-3〉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한 인식 변화 추이 16
〈표 3-1〉 동기인식 측정 문항 27
〈표 3-2〉 진정성 측정 문항 28
〈표 3-3〉 기업 태도 측정 문항 28
〈표 3-4〉 구매의도 측정 문항 29
〈표 3-5〉 사회공헌활동 유형 측정문항 29
〈표 3-6〉 지속성 측정 문항 30
〈표 3-7〉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결과와 신뢰도 30
〈표 4-1〉 응답자 특성 32
〈표 4-2〉 사회공헌활동 유형에 따른 응답자 반응 33
〈표 4-3〉 지속성의 높고 낮음에 따른 응답자 반응 33
〈표 4-4〉 연구가설 1. 사회공헌활동 유형에 따른 응답자 반응 35
〈표 4-5〉 연구가설 2. 사회공헌활동의 지속성에 따른 응답자 반응 36
〈그림 2-1〉 공유가치창출(CSV)의 개념도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