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국가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기 침체 타개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활동을 진작시키는 분위기 속에서 외국인 관광객 전용 할인 쿠폰 다운로드 통계 자료와 한국관광 통계를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행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주요 아시아국 관광객의 방한 시기가 정해져 있어 그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일본인 관광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중국인 관광객들은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화권 아시아 국가에서도 꾸준히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데 이들은 주로 FIT여행의 형태로 한국을 방문한다는 것도 확인 가능했다.
업종별 할인 쿠폰 다운로드 통계를 통해 한류는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류 드라마 속 여주인공이 사용하는 화장품, 패션 등이 아시아국가 여성들 사이에서의 인기로 인해 뷰티업종의 할인 쿠폰이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였고, 중국인 관광객들의 면세점 소비가 증가하면서 쇼핑업종에서의 할인 쿠폰도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과거에는 저조하던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할인 쿠폰은 한류가 드라마, K팝에서 뮤지컬, 넌버벌 공연 등의 다양한 형태로 뻗어감과 동시에 드라마에 등장한 테마파크 등이 인기를 끌며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한국 관광 산업의 다방면에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더욱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현재 중국인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는데서 벗어나 아시아, 중동 등 더욱 시장을 넓힐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하며, 이에 외국인들이 한국을 매력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는 컨텐츠와 정확하고 흥미로운 정보를 담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제공도 필요하다. 또한, 쇼핑관광 경쟁력도 키워나가야 하므로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도 수반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