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8
2. 선행연구 검토 11
1) 소셜미디어와 CSR커뮤니케이션 11
2) 인지정교화 가능성모델이론(ELM, Elaboration Likelihood Model)과 맞춤형(Tailoring) 메시지전략 15
3) CSR 기부캠페인의 맞춤형(Tailoring) 메시지전략 19
(1) 메시지유형 19
(2) 수용자요인 20
3. 연구문제 23
4. 연구방법 26
1) 연구설계 및 대상 26
2) 실험물 26
3) 연구절차 29
4) 측정문항 29
(1) 조작검증 29
(2) 조작적정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30
5) 분석방법 31
5. 연구결과 32
1) 빈도 분석 32
2) 조작검증과 문항신뢰도 33
3) 연구문제 검증 35
(1) CSR 기부캠페인 메시지 유형별 즉각적 행동반응 35
(2) CSR 기부캠페인 메시지유형별 및 수용자요인의 조절효과 36
(3) CSR 기부캠페인 메시지유형-수용자요인에 대한 '메시지태도' 차이 37
(4) CSR기부캠페인 메시지유형-수용자요인에 대한 '기업태도' 차이 39
6. 논의 및 결론 41
1) 연구결론 41
2) 연구 시사점 43
(1) 학술적시사점 43
(2) 실무적시사점 44
3) 연구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5
7. 참고문헌 47
8. 부록 53
Abstract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