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8
I. 문제제기 9
II. 이론적배경과 문헌검토 11
1. 기부 관여도 11
2. 심리적요인 12
1) 기부동기 12
2) 기관에 대한 태도요인 13
3. 메시지 소구유형 13
III. 연구가설 15
1. 연구문제 15
IV. 연구방법 16
1. 측정도구 16
1) 기부관여수준의 측정 16
2) 기부 동기 16
2) 기관에 대한 태도 17
3) 메시지 소구유형 17
2. 연구방법 17
V. 연구결과와 분석 18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8
2. 신뢰도 검증 20
3. 연구문제 가설검증 20
1) 연구문제 1. 심리적 요인은 기부자의 기부관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
2) 연구문제 2. 자선적 기부자의 기부관여도에 따라 효과적인 메시지 소구유형이 있을 것이다. 22
3) 연구문제 3. 최종적인 기부의사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밝힌 집단과 부정적인 의사를 밝힌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3
4)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최종적인 기부의사 차이 25
VI. 결론과 제언 27
참고문헌 30
부록_설문지 33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19
〈표 2〉 신뢰도(Cronbach's α) 분석 결과 20
〈표 3〉 기부동기의 항목별 점수 차이 비교 20
〈표 4〉 기부관여도에 대한 기부동기 5요인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21
〈표 5〉 기부관여도의 수준에 따른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의 기부의사 제고 효과 22
〈표 6〉 최종 기부의사 여부에 따른 심리적 요인의 점수 차이 24
〈표 7〉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최종적인 기부의사의 차이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