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논문구성 16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문헌 검토 18
제1절 빅뱅에 대한 기존 논의 18
제2절 빅뱅파괴에 대한 새로운 접근 22
1. 등장배경 22
2. 빅뱅파괴의 정의 28
3. 빅뱅파괴의 추동력인 '기하급수적 기술(exponential technology)' 31
4. 빅뱅파괴의 3가지 특징 37
5. 빅뱅파괴를 가능하게 하는 경제학 41
6. 빅뱅파괴의 수명주기 44
제3절 OTT 서비스의 이해 46
1. OTT의 정의 46
2. 주요사업자 47
3. 빅뱅파괴 패러다임 관점에서의 OTT 서비스 55
제4절 넷플릭스 현황 및 사업내용 66
1. 주요현황 66
2. 가입자 현황 66
3. 재무 현황 68
4. 사업적 특이점 및 과제 70
5. 서비스 런칭 배경 71
6. 수익모델 73
7. 서비스 기기 74
8. 주요 혁신사례로 본 연혁 74
9. 성공요인 분석 77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79
제1절 연구문제 79
제2절 연구방법 81
제4장 넷플릭스의 4대 혁신전략 82
제1절 개방형 혁신전략 84
1.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84
2. 개방형 혁신전략의 사례 85
제2절 N스크린 혁신전략 88
1. N스크린 88
2. N스크린 혁신전략의 사례 89
제3절 빅데이터 혁신전략 93
1. 빅데이터의 중요성 93
2. 빅데이터 혁신전략의 사례 94
제4절 롱테일 혁신전략 100
1. 롱테일(long tatil) 경제의 등장 100
2. 롱테일 혁신전략의 사례 103
제5장 넷플릭스 시사점과 국내 미디어 산업의 혁신을 위한 제언 107
제1절 넷플릭스 혁신전략의 시사점 107
1. 협력을 통한 생태계 구축 107
2. 개방형 플랫폼과 결합혁신의 활용 107
3. 제휴를 통한 기기의 확장 108
4. N스크린의 고도화 109
5. 빅데이터의 활용 109
6. 기하급수적 기술의 활용 110
7. 동영상의 데이터화 110
8. 롱테일 시장의 창출 111
9. 롱테일 확장을 위한 기하급수적 기술의 활용 112
제2절 국내 미디어 산업의 상황 114
1. 혁신이 지체되는 이유 114
2. 낮은 빅뱅파괴 혁신 가능성 116
3. 혁신의 필요성 118
제3절 국내 미디어 산업의 혁신을 위한 제언 129
1. 개방과 공유의 혁신이 필요하다 130
2. TV중심에서 N스크린 전략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131
3. 미디어 산업에 빅데이터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133
4. 동영상의 '데이터화'가 필요하다 135
5. 블록버스터와 롱테일의 병행전략이 필요하다 136
6. 기하급수적 기술의 활용를 통한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 138
제6장 결론 14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40
제2절 연구의 함의 147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50
참고문헌 151
Abstract 161
〈표 1〉 크리스텐슨의 파괴적 혁신의 3가지 접근법 27
〈표 2〉 통념 vs 빅뱅 파괴 29
〈표 3〉 기존 파괴적 혁신과 빅뱅파괴 혁신의 비교 30
〈표 4〉 무어의 법칙 그래프 32
〈표 5〉 무어의 법칙과 기하급수적 성장 34
〈표 6〉 스마트폰 부품의 비용 감소 35
〈표 7〉 빅뱅파괴의 3가지 특징과 이를 추동하는 경제학 43
〈표 8〉 미국의 VOD 중심의 OTT 서비스 사업자 현황 및 특징 48
〈표 9〉 미국의 실시간 방송 중심의 OTT 서비스 사업자 현황 및 특징 50
〈표 10〉 에어리오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관련 소송 진행 상황 53
〈표 11〉 OTT 서비스 사업자의 기하급수적 기술의 활용 사례 57
〈표 12〉 넷플릭스와 컴캐스트의 가입자 추이 59
〈표 13〉 미국 Pay TV 서비스 축소 및 해지 의향 59
〈표 14〉 미국내 넷플릭스 및 HBO 가입자수 추이 60
〈표 15〉 넷플릭스, 컴캐스트, 타임워너의 가입자 추이 60
〈표 16〉 2013년 넷플릭스의 주요현황 66
〈표 17〉 넷플릭스의 최근 3년간 가입자 증가 추이 67
〈표 18〉 넷플릭스의 2013년 국내 및 해외 가입자 현황 67
〈표 19〉 넷플릭스의 분기별 주가 추이 68
〈표 20〉 넷플릭스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지표 69
〈표 21〉 주요 혁신사례를 통해본 넷플릭스의 연혁 76
〈표 22〉 넷플릭스의 성공요인 분석 77
〈표 23〉 넷플릭스 이용이 가능한 기기 91
〈표 24〉 롱테일의 3가지 동인의 관점에서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사례 101
〈표 25〉 미국의 유료방송과 OTT 서비스 요금 비교 115
〈표 26〉 국내의 유료방송과 OTT 서비스 요금의 비교 115
〈표 27〉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동영상 시장 진출 현황 121
〈표 28〉 국내의 주요 OTT 서비스 현황 126
〈표 29〉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 추이 127
〈표 30〉 종합유선방송의 아날로그와 디지털 가입자 추이 127
〈표 31〉 넷플릭스 4대 혁신전략의 지향성 130
〈그림 1〉 빅뱅 시장 채택 38
〈그림 2〉 상어 지느러미 45
〈그림 3〉 에어리오의 서비스 방식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