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연구목적 9
제1절 지방선거 의의와 TV선거뉴스 역할 9
제2절 제6회 지방선거 환경과 TV선거뉴스 역할 11
제2장 이론 및 선행연구 검토 12
제1절 프레임, 의제설정, 프라이밍 효과 12
제2절 유용성과 한국 TV뉴스 특성 14
제3절 시민저널리즘과 TV선거뉴스 구성 16
제1항 시민저널리즘과 선거뉴스 17
제2항 시민저널리즘과 한국 TV선거뉴스 특성 19
제4절 TV방송 유형별 유사성과 차이점 20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문제 22
제2절 연구방법 24
제1항 분석 대상, 분석 시기, 분석 단위 24
제2항 분석 방법, 분석 유목 및 조작적 정의 24
제3항 신뢰도 28
제4장 연구결과 29
제1절 〈연구문제1〉 지방선거뉴스의 편성 29
제1항 뉴스 비중 30
제2항 뉴스 시간 32
제3항 뉴스 평균배치순서 34
제2절 〈연구문제2〉 지방선거뉴스의 형태 35
제1항 뉴스 형태별 비중 35
제2항 뉴스 형태별 시간 36
제3항 뉴스 형태별 평균배치순서 38
제3절 〈연구문제 3〉 지방선거뉴스의 주제 39
제1항 뉴스 주제별 비중 39
제2항 뉴스 주제별 시간 41
제3항 뉴스 주제별 평균배치순서 42
제4절 〈연구문제 4〉 지방선거뉴스의 취재원 활용 43
제1항 취재원 활용도 44
제2항 취재원 발언 유형 46
제5장 요약 및 논의 48
제1절 제6회 지방선거 TV뉴스 특성 48
제2절 방송 유형별 특성 49
제3절 채널별 특성 50
제4절 연구의 한계 52
부록 53
참고 문헌 55
〈표 1〉 서울시장 후보 TV토론회 관련 TV뉴스 12
〈표 2〉 지방선거뉴스 횟수 및 시간 29
〈표 3〉 교차 분석 결과표 32
〈표 4〉 독립표본 검정 결과표 33
〈표 5〉 일원분산분석 결과표 33
〈표 6〉 이원분산분석 결과표 38
〈표 7〉 지방선거뉴스의 취재원 관련 기술통계 43
〈표 8〉 인터뷰 횟수 및 시간 46
〈표 9〉 채널별 취재원의 역할 유형 53
〈표 10〉 정당별 노출 횟수 및 시간 54
〈표 11〉 정당그룹별 노출 횟수 및 시간 54
〈표 12〉 지역별 노출 횟수 및 시간(1) 54
〈표 13〉 지역별 노출 횟수 및 시간(2) 54
〈표 14〉 지역그룹별 노출 횟수 및 시간 54
〈그림 1〉 유권자의 역대 선거 관심도 9
〈그림 2〉 지방선거뉴스의 편성 비중 31
〈그림 3〉 지방선거뉴스의 1회 평균시간 33
〈그림 4〉 지방선거뉴스의 평균배치순서 35
〈그림 5〉 지방선거뉴스의 형태별 횟수 비중 36
〈그림 6〉 지방선거뉴스의 형태별 1회 평균시간 37
〈그림 7〉 지방선거뉴스의 형태별 평균배치순서 39
〈그림 8〉 지방선거뉴스의 주제별 횟수 비중 40
〈그림 9〉 지방선거뉴스의 주제별 1회 평균시간 41
〈그림 10〉 지방선거뉴스의 주제별 평균배치순서 43
〈그림 11〉 취재원 등장 지방선거뉴스 횟수 비중 및 평균 취재원수 45
〈그림 12〉 지방선거뉴스의 취재원 발언시간 46
〈그림 13〉 취재원 발언 유형별 1회 평균 발언시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