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부동산시장의 특성 12
2. 부동산마케팅의 의의 16
1) 부동산마케팅의 개념 16
2) 부동산마케팅 전략 18
3. 부동산마케팅과 분양마케팅 21
1) 부동산 마케팅 21
2) 분양마케팅 26
4. 부동산 분양대행업 27
1) 부동산분양대행업의 의의 27
2) 부동산분양과 분양대행업의 법률적 성질 28
3) 부동산분양업의 의의 31
4) 부동산 분양대행업의 시장특성 33
III. 분양마케팅 현황 36
1. 아파트의 분양 마케팅의 주요 기법 36
1) 데이터베이스(Data Bass) 마케팅 36
2)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 광고 마케팅 36
3) 관계 마케팅 37
4) 구전 마케팅 38
5) 네트워크 마케팅 38
6) 디지털(Digital) 마케팅 39
7) 텔레마케팅 39
2. 단계별 분양 마케팅의 구성 40
1) 분양 마케팅 과정(Process) 40
2) 사전 마케팅 단계(Pre-marketing) 41
3) 본 마케팅 단계(Main-marketing) 42
4) 사후 마케팅 단계(Post-marketing) 44
3. 아파트 구매의사 결정 과정 45
1) 주거문제 인식 46
2) 주거정보 탐색 47
3) 주거대안 평가 47
4) 구매 48
5) 구매 후 평가 49
IV. 조사결과 및 분석 51
1. 설문개요 51
2. 조사설계 52
3. 분석방법 52
4. 분석결과 53
1) 분양마케팅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53
2) 사전마케팅 (Pre-marketing)에 대한 조사결과 분석 59
3) 본 마케팅 (Main-marketing)에 대한 조사결과 분석 61
4) 사후마케팅 (Post-marketing)에 대한 조사결과 분석 63
V. 결론 65
1. 요약 및 결론 65
2. 정책적 함의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0
부록 72
〈표 2-1〉 각 학자들의 부동산 마케팅에 관한 정의 17
〈표 2-2〉 STP 전략의 단계별 주요활동 19
〈표 2-3〉 4Ps의 변화 20
〈표 2-4〉 아파트 브랜드의 시대별 변천과정 22
〈표 3-1〉 마케팅 과정(Process) 41
〈표 4-1〉 분양마케팅 실시시기 53
〈표 4-2〉 분양마케팅 적정시기 54
〈표 4-3〉 분양대행사 주요업무 범위 55
〈표 4-4〉 주요 모니터링 대상 부동산정보 56
〈표 4-5〉 부동산정보 획득 경로 56
〈표 4-6〉 분양가 결정시 고려 사항 57
〈표 4-7〉 분양가 책정시 참고 가격 58
〈표 4-8〉 초기 분양율 영향 요인 59
〈표 4-9〉 사전마케팅 활동 목표 평균 비율 59
〈표 4-10〉 사전마케팅 기간 중 효과 높은 홍보 활동 60
〈표 4-11〉 분양기간 중 발생빈도 높은 민원사항 61
〈표 4-12〉 본 마케팅 기간 중 효과 높은 홍보 활동 62
〈표 4-13〉 활용도(효과) 높은 고객 데이터베이스 63
〈표 4-14〉 미분양 마케팅 대책 수립 시기 63
〈표 4-15〉 전략 활용 빈도 및 효과 정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