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문제제기 및 목적 8
가. 문제제기 8
나.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가. 연구방법 10
나. 연구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심리적 자본의식 12
가. 심리적 자본의식의 개념 12
나. 심리적 자본의식의 선행연구 14
2. 직무만족 15
가. 직무만족의 개념 15
나.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18
3. 고객지향성 20
가. 고객지향성의 개념 20
나. 고객지향성 성행연구 21
III.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26
1. 연구모형의 설정 26
2. 연구가설의 설정 2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7
가. 심리적 자본의식 27
나. 직무만족 27
다. 고객지향성 28
4.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28
가. 자료의 수집 28
나. 자료의 분석방법 29
IV. 실증분석 30
1. 인구통계적인 특성 30
2. 측정 개념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31
가. 신뢰성 분석 31
나. 타당성 분석 33
3. 가설검증결과 및 해석 38
가. 가설검증결과 38
나. 결과해석 41
V. 결론 44
1. 연구의 요약 44
2. 연구결과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47
참고문헌 48
영문초록 53
국문초록 56
설문지 58
〈표 II-1〉 심리적 자본의식의 구성요소 14
〈표 II-2〉 고객지향성 판매의 특성 24
〈표 II-3〉 고객지향성 행동의 연구 25
〈표 IV-1〉 인구통계적 특성 31
〈표 IV-2〉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분석 결과 32
〈표 IV-3〉 심리적 자본의식의 타당성분석 35
〈표 IV-4〉 직무만족의 타당성분석 36
〈표 IV-5〉 고객지향성의 타당성분석 37
〈표 IV-6〉 연구개념(constructs)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37
〈표 IV-7〉 심리적 자본의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38
〈표 IV-8〉 심리적 자본의식이 직무열정에 미치는 영향 39
〈표 IV-9〉 심리적 자본의식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0
〈표 IV-10〉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0
〈표 IV-11〉 가설의 채택유무 41
〈그림 I-1〉 연구흐름도 11
〈그림 III-1〉 연구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