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15
1.3.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7
1.3.1. 연구의 대상 17
1.3.2. 연구 방법 17
1.3.3.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1
2.1. 경쟁전략 21
2.1.1. 경쟁전략 21
2.1.2. 경쟁전략의 유형 23
2.1.3. 원가우위전략 27
2.1.4. 차별화전략 31
2.2. 흡수역량 34
2.2.1. 흡수역량의 개념적 정의 34
2.2.2. 흡수역량의 개념구성 요인 38
2.3. 경영성과 42
2.3.1. 경영성과의 개념 42
2.3.2. 재무적 성과 44
2.3.3. 시장성과 46
2.3.4. 기술혁신성과 4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51
3.1. 기존 연구의 한계와 개선과제 51
3.1.1. 기존 연구의 한계 51
3.1.2. 개선과제 52
3.2.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54
3.2.1. 연구모형의 설계 54
3.2.2. 연구가설의 설정 56
제4장 연구방법론 66
4.1. 연구 표본의 특성 66
4.1.1. 조사대상 66
4.1.2. 조사절차 66
4.1.3. 표본의 구성 67
4.1.4. 설문지 구성 및 자료의 처리 70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2
4.2.1. 경쟁전략 72
4.2.2. 흡수역량(Absorptive Capacity) 74
4.2.3. 경영성과 75
제5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정 78
5.1.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78
5.2. 상관관계 분석 83
5.3. 가설 검정 85
제6장 결론 95
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5
6.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제언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9
Abstract 114
〈표 2.1〉 Miles & Snow의 전략분류 24
〈표 2.2〉 Porter의 본원적 전략 25
〈표 2.3〉 Porter의 경쟁전략의 특징 27
〈표 2.4〉 연구자별 흡수역량 정의 및 특징 36
〈표 2.5〉 Zahra & George의 흡수역량 개념 비교 3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4.2〉 실증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Framework) 개발 71
〈표 5.1〉 경쟁전략 변수군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결과 80
〈표 5.2〉 흡수역량 변수군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결과 81
〈표 5.3〉 경영성과 변수군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결과 82
〈표 5.4〉 평균, 표준편차 및 상관관계 분석 결과 84
〈표 5.5〉 경쟁전략이 흡수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85
〈표 5.6〉 흡수역량이 경쟁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87
〈표 5.7〉 경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88
〈표 5.8〉 흡수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90
〈표 5.9〉 기술혁신성과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1
〈표 5.10〉 시장성과가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2
〈표 5.11〉 가설검정 결과 요약 94
〈그림 1.1〉 연구의 기본모형 18
〈그림 1.2〉 연구 논문의 구성 체계 20
〈그림 2.1〉 Zahra & George(2002)의 ACAP 모델 39
〈그림 3.1〉 기본모형 55
〈그림 3.2〉 실증적 분석을 위한 세부적인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