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모피패션 13
1. 모피의 특성과 종류 13
2. 모피패션의 역사 27
3. 국내 모피의류 시장 현황 29
제2절 소비가치 34
1. 소비가치의 개념과 정의 34
2. 소비가치 차원 및 세분화 35
제3절 구매행동 40
1. 구매행동의 개념 40
2. 선택기준 및 만족도 41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4
제1절 연구문제 44
제2절 연구대상 44
제3절 조사도구 45
제4절 자료분석 48
제4장 분석결과 49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9
제2절 모피의류 구매 시 소비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51
제3절 모피의류 구매 시 소비가치에 따른 소비자집단 세분화 53
제4절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행동의 차이 54
제5절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시 만족도 차이 65
제6절 소비자 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2
제1절 요약 및 결론 72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_설문지 87
ABSTRACT 95
〈표 1〉 모피의 종류 18
〈표 2〉 국내 모피 브랜드 시장규모 33
〈표 3〉 수입 브랜드 시장규모 33
〈표 4〉 측정도구의 구성 46
〈표 5〉 소비가치 문항 출처 47
〈표 6〉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0
〈표 7〉 소비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52
〈표 8〉 소비가치에 따른 소비자 집단 세분화 53
〈표 9〉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한 차이 54
〈표 10〉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장소의 차이 56
〈표 11〉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장소 선택 기준의 차이 57
〈표 12〉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이유의 차이 58
〈표 13〉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가격의 차이 59
〈표 14〉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시 신뢰하는 정보의 차이 61
〈표 15〉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시 선호하는 소재의 차이 62
〈표 16〉 소비자 집단별 보유하고 있는 모피의류의 차이 63
〈표 17〉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입 가격의 차이 64
〈표 18〉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시 만족도에 대한 차이 65
〈표 19〉 소비자 집단별 모피의류 구매 후 서비스 경험 66
〈표 20〉 세분집단별 연령에 대한 차이 분석 67
〈표 21〉 세분집단별 결혼여부에 대한 차이 분석 68
〈표 22〉 세분집단별 학력에 대한 차이 분석 69
〈표 23〉 세분집단별 직업에 대한 차이 분석 70
〈표 24〉 세분집단별 월수입에 대한 차이 분석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