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및 현대 의학의 발달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체 인구에서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출산 자녀의 감소로 인해 젊은 세대들의 인구수가 줄어듬에 따라 고령자들은 자신들의 노후 생활에 필요한 소득원을 스스로 찾고 책임져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고령자의 경제 활동이 의미있는 역할 수행에 대한 자부심, 유용감, 자아 정체감 등을 갖게 해줌으로써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유지시켜준다는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구직을 희망하는 고령자들이 계속 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들의 인터넷 이용률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인터넷을 이용한 활용 범위 또한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통한 취업 정보의 제공에 목적을 두고 있다. 고령자들이 웹사이트를 통하여 쉽고 효율적으로 취업 정보를 접할 수 있다면 더는 인맥에 의존하지 않고 사회 참여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고령자 대상의 취업사이트들은 고령자들이 읽기 힘든 작은 텍스트와 세심하게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으면 클릭하기 어려운 아이콘, 움직임이 빠른 모션 그래픽 등으로 고령자들이 쉽게 정보를 얻고 활용하기가 어려운 형태로 제작되어 있다. 이는 고령자들의 신체활동 능력 및 지각, 인지 능력의 저하와 같은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을 간과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고령자들을 배려할 수 있는 웹사이트 디자인 제작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대상 취업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 고령자를 위한 디자인의 원칙을 웹 환경에 적용시키고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고령자가 웹을 통해 쉽게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구성 요소를 '콘텐츠와 디자인 및 UI' 별로 나누었고 이를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알아보았다.
그 다음 이러한 고령자를 위한 웹사이트 구성요소를 근거로 동종업계 4곳의 사이트와 '서울시 고령자취업알선센터' 사이트를 분석하였으며 공통적으로 문제시 되는 내용들을 5가지 키워드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가독성이 약함 ', '복잡한 메뉴구성' , '업데이트 안됨' , '부가서비스 부족' , '사용자 참여공간 부족'이였으며,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추후 제작 되어질 고령자 대상 취업사이트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와 같이 일련의 선행 연구를 통해 알게 된 문제점을 토대로 새롭게 제작된 '서울시 고령자취업알선센터' 는 고령자들의 시각 능력을 고려하여 단순한 레이아웃을 통해 화면을 구성하고 폰트의 사이즈를 크게 하였으며 별도의 고령자를 위한 부가서비스 제공과 사용자 참여 공간을 마련하는 등 고령자들의 사용편의성을 강조하며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고령자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웹 환경 속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