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아나운서의 개념 16
1. 아나운서의 정의 및 자격 16
2. 아나운서의 역할 변화 17
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21
4. 아나운서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례 22
제2절 아나운서 메이크업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6
1. 뉴스에 관한 선행 연구 26
2. 예능에 관한 선행 연구 26
3. 교양 프로그램의 관한 선행 연구 27
4. 아나테이너 현상에 관한 선행 연구 27
제3장 아나운서 메이크업 분석 29
제1절 TV프로그램 유형별 아나운서 이미지 29
1. 프로그램의 종류 29
2. 뉴스 프로그램과 진행자의 이미지 30
3. 예능 프로그램과 진행자의 이미지 32
4. 교양 프로그램과 진행자의 이미지 34
제2절 아나운서별 메이크업 비교 분석 36
1. 아나운서별 진행 프로그램 36
2. 아나운서별 메이크업 분석 38
제3절 아나운서 메이크업 비교분석 56
1. 아나운서별 메이크업 비교 56
2. 방송사와 시청자가 원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58
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메이크업의 필요성 60
제4장 결론 및 제언점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1-1〉 아나운서 메이크업 분류 기준과 특징 15
〈표2-1〉 아나운서의 역할과 시대적인 변화 20
〈표3-1〉 프로그램 종류 29
〈표3-2〉 아나운서별 진행 프로그램 37
〈표3-3〉 문지애 아나운서의 뉴스·예능·교양 메이크업 분석 40
〈표3-4〉 박혜진 아나운서의 뉴스·예능·교양 메이크업 분석 43
〈표3-5〉 구은영 아나운서의 뉴스·예능·교양 메이크업 분석 46
〈표3-6〉 박은영 아나운서의 뉴스·예능·교양 메이크업 분석 49
〈표3-7〉 이지애 아나운서의 뉴스·예능·교양 메이크업 분석 52
〈표3-8〉 이정민 아나운서의 뉴스·예능·교양 메이크업 분석 55
〈표3-9〉 아나운서별 뉴스 메이크업 56
〈표3-10〉 아나운서별 예능 메이크업 57
〈표3-11〉 아나운서별 교양 메이크업 58
〈표3-1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프로그램별·아나운서별 메이크업 60
〈그림3-1〉 뉴스프로그램 진행자 31
〈그림3-2〉 예능 프로그램 진행자 33
〈그림3-3〉 교양프로그램 진행자 35
〈그림3-4〉 주말 뉴스데스크 40
〈그림3-5〉 주말 뉴스데스크 40
〈그림3-6〉 신입사원 40
〈그림3-7〉 신입사원 40
〈그림3-8〉 PD수첩 40
〈그림3-9〉 생방송 오늘 아침 40
〈그림3-10〉 뉴스데스크 43
〈그림3-11〉 뉴스데스크 43
〈그림3-12〉 박혜진 위대한 탄생 43
〈그림3-13〉 위대한 탄생 43
〈그림3-14〉 생방송 화제 집중 43
〈그림3-15〉 생방송 화제 집중 43
〈그림3-16〉 930 뉴스 46
〈그림3-17〉 930 뉴스 46
〈그림3-18〉 섹션 TV연예 통신 46
〈그림3-19〉 섹션 TV연예 통신 46
〈그림3-20〉 경제 매거진 M 46
〈그림3-21〉 경제 매거진 M 46
〈그림3-22〉 뉴스 광장 49
〈그림3-23〉 뉴스 광장 49
〈그림3-24〉 연예가 중계 49
〈그림3-25〉 연예가 중계 49
〈그림3-26〉 TV미술관 49
〈그림3-27〉 TV미술관 49
〈그림3-28〉 뉴스타임 52
〈그림3-29〉 뉴스타임 52
〈그림3-30〉 서바이벌 탑밴드 52
〈그림3-31〉 서바이벌 탑밴드 52
〈그림3-32〉 생생 정보통 52
〈그림3-33〉 생생 정보통 52
〈그림3-34〉 뉴스광장 55
〈그림3-35〉 뉴스광장 55
〈그림3-36〉 연예 대상 55
〈그림3-37〉 풀하우스 55
〈그림3-38〉 생생정보통 55
〈그림3-39〉 생생정보통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