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정서지능 15
2) 사회성 15
3)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정서지능 17
1) 정서지능의 개념 17
2) 정서지능과 사회성 19
2. 사회성 22
1) 사회성의 개념 22
2) 사회성과 대인관계 24
3.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26
1) 만다라 26
2)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29
4. 선행연구 32
III. 연구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 설계 40
3. 측정도구 40
1) 정서지능 척도 40
2) 사회성 척도 41
3) 동적 학교생활화 그림검사 42
4.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4
1)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성 44
2)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5
5. 연구절차 47
1) 사전검사 48
2)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48
3) 사후검사 48
4) 추후검사 48
6. 자료처리 48
1) 정서지능의 변화 분석 48
2) 사회성의 변화 분석 49
IV. 연구결과 50
1. 정서지능의 변화 50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50
2) 정서지능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변화 50
2. 사회성의 변화 5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53
2) 사회성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변화 53
3) 동적 학교생활화 검사 분석 56
V.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1)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의 변화 71
2)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의 변화 73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부록 94
〈부록 1〉 회기별 평가지 95
〈부록 2〉 정서지능 질문지 112
〈부록 3〉 사회성 질문지 114
〈부록 4〉 동적학교생활화 검사의 측정 영역과 채점기준 116
ABSTRACT 117
표 II-1. 만다라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III-1. 실험집단의 특성 38
표 III-2. 통제집단의 특성 39
표 III-3. 연구 설계 40
표 III-4. 정서지능 척도 하위영역 및 구성 41
표 III-5. 사회성 척도 하위영역 및 구성 42
표 III-6. 동적 학교생활화 검사의 하위영역 및 구성 43
표 III-7. 단계별 프로그램의 목표 44
표 III-8.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5
표 VI-1. 정서지능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50
표 VI-2. 정서지능에 대한 검사기간별 Friedman 검증 결과 51
표 VI-3. 사회성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53
표 VI-4. 사회성에 대한 검사기간별 Friedman 검증 결과 54
표 VI-5. 동적 학교생활화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증 결과 57
표 IV-6. A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0
표 IV-7. B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1
표 IV-8. C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2
표 IV-9. D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3
표 IV-10. E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4
표 IV-11. F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5
표 IV-12. G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6
표 IV-13. H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7
표 IV-14. I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8
표 IV-15. J의 KSD 사전·사후 그림변화 분석 69
그림 VI-1. 검사 시기에 따른 정서지능 점수의 변화 52
그림 VI-2. 검사 시기에 따른 사회성 점수 변화 55
그림 VI-3. 동적 학교생활화 사전·사후검사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