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목적 7
2. 연구방법 8
II. 인권과 학생인권 및 교권에 대한 의미와 성서적 근거 10
1. 인권 10
(1) 인권의 의미 10
(2) 인권이해를 위한 성서적 근거 13
2. 학생인권의 의미 16
3. 교권 19
(1) 교권의 의미 19
(2) 교권의 이해를 위한 성서적 근거 20
III.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이해와 문제 22
1. 학생인권조례란? 22
2. 학생인권조례의 목적 27
3. 교사와 학생관계에서 본 인권침해 사례 29
(1) 교권침해의 사례 29
(2) 학생인권첨해의 사례 33
4. 세계 각국에 나타나는 현황 37
① 일본의 경우 37
② 독일의 경우 38
③ 미국의 경우 39
④ 영국의 경우 40
5. 학생인권과 교권의 대립적 상황 41
IV. 타자윤리에 비춰본 인권조례 43
1. 레비나스의 '나와 타자' 45
2. 성서속의 '나와 타자' 52
3. 타자윤리로서의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관계 54
4. 교사와 학생의 타자윤리적 관계 56
5. 타자윤리적 관계에 따른 인권조례 재해석 58
V. 결론 60
참고문헌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