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1. 연구 방법 16
2. 연구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피부미용의 개념 및 특성 18
1. 피부미용의 개념 18
2. 피부미용 산업 20
3. 피부미용 재교육 현황 21
제2절 피부미용산업과 재교육 29
1. 재교육의 개념 29
2. 피부미용 산업에서 재교육의 효과 30
3. 재교육의 유형 32
4. 피부미용 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3
제3절 재교육과 직무만족도 37
1. 직무만족의 개념 및 중요성 37
2. 직무만족의 영향 요인 40
3. 재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2
4. 재교육과 직무수행의 관계 44
제4절 재교육 만족과 경영성과 47
1. 재교육 만족도 47
2. 재교육과 경영성과 49
3. 기업성과 영향요인과 선행변수 51
제3장 연구의 설계 5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5
1. 연구모형 55
2. 가설의 설정 56
3. 변수의 측정 59
제2절 조사개요 61
제4장 연구결과 6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표본의 특성 63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5
1. 피부미용 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6
2. 직무만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7
제3절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특성 68
1. 학습 참가자들의 학습참여 및 관심 배경 68
2. 재교육 프로그램 현황 69
3. 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71
제4절 가설 검증 74
1. 재교육 프로그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2. 직무만족이 교육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76
3. 재교육 프로그램 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77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8
제2절 연구 시사점과 한계점 80
참고문헌 82
부록 92
〈표 1〉 피부미용의 5가지 기능 19
〈표 2〉 재교육의 효과 31
〈표 3〉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46
〈표 4〉 교육프로그램 만족요인 49
〈표 5〉 재교육과 경영성과 52
〈표 6〉 변수의 조직적 정의 60
〈표 7〉 인구 통계적 특성 64
〈표 8〉 미용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 검증 66
〈표 9〉 직무만족에 대한 타탕성 검증 67
〈표 10〉 학습 참여 배경 69
〈표 11〉 재교육 프로그램 현황 70
〈표 12〉 재교육 평가 73
〈표 13〉 재교육 프로그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75
〈표 14〉 직무만족이 프로그램 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표 77
〈표 15〉 프로그램 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표 77
〈그림 1〉 국내 미용산업의 시장규모 12
〈그림 2〉 아로마테라피 27
〈그림 3〉 경락마사지 27
〈그림 4〉 경혈지압요법 27
〈그림 5〉 카이로프랙틱 27
〈그림 6〉 발 반사요법 28
〈그림 7〉 하이드로테라피 28
〈그림 8〉 컬러테라피 28
〈그림 9〉 스웨디시테라피 28
〈그림 10〉 임산부테라피 28
〈그림 11〉 스톤테라피 28
〈그림 12〉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