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문제 및 의의 11
3. 연구의 한계점 12
4.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5
1. 다문화 가정에 관한 이해 15
1) 다문화가정의 자녀 현황 17
2) 다문화가정 자녀와 가정환경 21
2. 다문화가정 자녀의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수준 22
1)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대한 개념 22
2) 다문화가정 자녀의 가정환경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25
3. 선행 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의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29
2. 연구절차 29
3. 측정 도구 30
4. 자료 분석 방법 31
IV. 연구 분석 결과 32
1. 다문화가정 자녀의 가정환경 특성 32
2.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수준 33
3. 다문화가정 자녀의 가정환경 배경과 학교적응 관계 34
V. 논의 47
VI.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3
초록 58
Abstract 62
부록 : 설문지 68
〈표 1〉 전국 다문화가정 자녀 재학현황 18
〈표 2〉 경북지역 인구현황과 경북 의성군 다문화가정 현황 20
〈표 3〉 학교적응 설문지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 4〉 다문화 가정 자녀의 가정환경 특성 32
〈표 5〉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수준 34
〈표 6〉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년별 학교 적응 차이 35
〈표 7〉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학교 적응의 차이 36
〈표 8〉 모의 직업에 따른 학교 적응의 차이 37
〈표 9〉 부모의 연령 차이와 자녀의 학교 적응 차이 38
〈표 10〉 월 소득과 학교 적응 차이 39
〈표 11〉 자녀수와 학교적응 차이 40
〈표 12〉 거주지역과 자녀의 학교적응차이 41
〈표 13〉 주거 형태와 자녀의 학교적응 차이 42
〈표 14〉 부모의 출신국과 다문화 가정 자녀 학교적응 차이 43
〈표 15〉 조부모 유무와 자녀의 학교 적응차이 44
〈표 16〉 함께 거주하는 전체 가족 수와 자녀의 학교적응 차이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