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스타마케팅 개념 및 도입 배경 13
2. 아파트 시장에 스타마케팅 도입 배경 15
3. 선행연구 21
4. 구매의도의 이론적 고찰 25
III. 스타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30
1. 타 산업의 스타마케팅 현황 30
2. 건설업의 스타마케팅 현황 32
IV. 조사결과 및 분석 38
1. 설문개요 38
2. 조사설계 38
3. 분석방법 39
4. 분석결과 40
5. 각 주체별 주요 영향 요인 42
V. 결론 46
1. 요약 및 결론 46
2. 정책적 함의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3
부록_설문지 55
〈표 2-1〉 국내 주요 건설사의 브랜드 현황(1) 19
〈표 2-2〉 국내 주요 건설사의 브랜드 현황(2) 20
〈표 2-3〉 기존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연구 21
〈표 2-4〉 타 산업의 스타 마케팅에 관한 연구 22
〈표 2-5〉 선행연구를 통한 아파트 시장에 미치는 스타마케팅의 시장요인 24
〈표 3-1〉 '자이'의 SWOT 분석 33
〈표 4-1〉 주요 영향요인 도출을 위한 분류 38
〈표 4-2〉 각 시장 주체별 조사항목 41
〈표 4-3〉 상위계층 상대적 중요도 42
〈표 4-4〉 수요자의 중요도 43
〈표 4-5〉 건설업체의 중요도 44
〈표 4-6〉 아파트 컨설턴트의 중요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