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가. 국내 열차제어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11
나.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13
다.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목적 및 논문구성 18
Ⅱ. 기존 전자연동장치 19
1. 기존 전자연동장치 19
가. 하드웨어구성 20
나. 소프트웨어구성 23
Ⅲ. KRTCS용 EIS설계 25
1. 분산형 EIS의 구성 26
가. 중앙장치구성 26
나. 역장치 30
2. 제안한 분산형 EIS의 특징 33
가. 논리폐색구간(Logical Block Section) 적용 33
나. 분산형 구조적용 36
다. 지상장비 간의 프로토콜에 의한 열차진로정보 전송 38
Ⅳ. 종합성능시험 및 프로토콜 분석을 통한 성능검증 51
1. 종합성능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51
가. 연동기능 확인시험 52
나. 연동기능 확인시험 결과 55
2. 지상 계측설비를 통한 성능검증 60
가. 지상계측설비의 구성 60
나. 계측설비의 데이터분석을 통한 성능검증 62
3. 결과 고찰 74
가. 종합성능시험에 의한 연동기능 확인시험 74
나. 계측설비의 데이터분석을 통한 성능검증 76
Ⅴ.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2
표 1-1. 국내 CBTC 시스템 현황 13
표 1-2. 세계의 CBTC 시스템 현황 14
표 2-1. 전자연동장치 소프트웨어구성 23
표 3-1. 연동처리부 기능 28
표 3-2. 광통신부 기능 29
표 3-3. 입출력 처리부 기능 31
표 3-4. ATP 지상장치로부터의 데이터 정보 34
표 3-5. 기존 연동장치와의 장단점 비교 38
표 3-6. 프레임 구성 39
표 3-7. 프로토콜 39
표 3-8. 위치정보 메세지 39
표 3-9. 각 필드내용 39
표 3-10. 데이터 프레임 41
표 3-11. 필드 설명 41
표 3-12. 위치정보 메세지 41
표 3-13. 메시지 필드 설명 42
표 3-14. 인터페이스 사양 44
표 3-15. 초기 Polling 45
표 3-16. Polling 46
표 3-17. 제어 메세지 46
표 3-18. 제어코드 46
표 3-19. Basescan 응답 47
표 3-20. EI장치 표시정보 47
표 3-21. 선로전환기 표시정보 48
표 3-22. 출발, 장내 신호기 표시정보 49
표 3-23. 진로 표시정보 49
표 3-24. CRC32(ACK/NAK) 50
그림 1-1. 열차제어시스템 기술동향 및 국내 구축 현황 11
그림 1-2. ETCS Level 3구성 16
그림 2-1. 연동장치의 발전추세 19
그림 2-2. 전자연동장치 시스템 내부처리 구조형태 21
그림 2-3. 기존 전자연동장치 하드웨어 구성(집중식) 22
그림 2-4. 기존 연동장치 소프트웨어 구성형태 24
그림 3-1. 분산형 EIS 구성도 25
그림 3-2. 중앙장치의 구성 26
그림 3-3. 연동처리부 구성도 27
그림 3-4. 광 통신부 구성 29
그림 3-5. 입출력 처리부 구성 31
그림 3-6. LBS설정 34
그림 3-7. 논리 폐색구간을 사용한 열차 위치 정보처리 예시 35
그림 3-8. 열차위치와 LBS 점유처리 35
그림 3-9. 집중형방식과 분산형방식의 구성차이 36
그림 3-10. 통신 프로세서 44
그림 3-11. ATS, EI송·수신 45
그림 4-1.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지상시스템 구성도 51
그림 4-2. 선로전환기 철사쇄정시험 52
그림 4-3. 선로전환기 철사쇄정시험 53
그림 4-4. 철사쇄정 시험 54
그림 4-5. 지상계측시스템의 구성도 61
그림 4-6. 지상계측시스템의 데이터 분석 흐름도 62
그림 4-7. ATS↔EI Hex 데이터 63
그림 4-8. 분석시간대의 EI→ATS Hex 데이터 64
그림 4-9. 분석 시간대의 ATS →EI Hex 데이터 64
그림 4-10. 분석시간대의 EI→ATS 분석데이터 (Ack정보) 65
그림 4-11. ATS↔EI 분석데이터 66
그림 4-12. 분석 시간대의 ATS →EI 분석데이터(폴링정보) 67
그림 4-13. ATP↔EI Hex 데이터 69
그림 4-14. 분석시간대의 EI→wATP Hex 데이터 69
그림 4-15. 분석 시간대의 wATP →EI Hex 데이터 70
그림 4-16. 분석 시간대의 EI↔ATP 분석데이터(폴링정보) 71
그림 4-17. 분석시간대의 EI→wATP 분석데이터 (진로정보) 72
그림 4-18. 분석 시간대의 wATPS →EI 분석데이터(열차위치정보)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