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과거 사회의 모든 것 이 부족하고 개발·발전되지 못한 저개발 시대에서는 사회의 모든 안전 분야를 매우 소홀히 다루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로 인해 철도, 도로, 항만, 항공등 많은 분야에서 안전사고를 경험하고 많은 인명사고, 물적 사고를 일찍이 경험하며 살았다.
국제 10대 무역국으로 성장한 지금까지도 특히 복잡하고 다양한 철도교통의 안전 분야는 매우 염려스럽고 부담스러운 분야중의 하나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철도시스템과 철도교통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국가철도가 가지는 공적인 특수성을 알고 이해하여야 되므로 철도의 시스템, 국내 철도현황, 철도운행의 모든 필요 요소와 성격, 철도운행 결과의 데이터베이스 기록을 살펴보았으며, 과거 수많은 철도운행사고에 기인하여 제정 발효된 철도안전법의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철도안전관련 제도의 성격과 철도안전관련 제도가 가지는 의미와 구체적 성격을 면밀히 검토 연구해 보았으며, 국가의 정책기구인 국토교통부의 철도안전정책을 연구하였으며, 국내 모든 교통안전의 관리·감독·심사·면허자격 권한 등을 가진 교통안전공단의 국가의 철도 안전정책을 실질적으로 관리·집행하는 고유 업무를 담당하므로 서국가의 철도교통 안전의 정책기구인 국토교통부를 대변하고, 국가로 부터 위임받은 철도안전정책을 효과적·실효적으로 관리·감독하고 철도안전정책에 관한 최대 수해자인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교통정보 지식과 철도안전정책을 위한 보고서 연구의 편찬의 내용을 검토하여 보며, 국내 철도교통 안전 정책을 이해하고 철도교통 안전 분야의 실질적이며 효과적인 내용들을 검토 연구해 볼 필요가 있었다. 철도사고사례를 바탕으로 철도교통 안전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의 최종 사고조사보고서에 따른 철도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조사를 통해 사고의 발생 경위, 사고의 진행과정, 사고원인, 사고조사결과, 사고인적·물적 피해, 사고조사결론, 사고보고서, 최종사고보고서 작성, 최종사고보고서 공개, 사고의 유형의 분류 및 사고조사서 상의 사고유발 형태의 분류 등으로 사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철도교통 관련기관과 정부 조직기구인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등에 시정·권고·강제 사항에 대한 지시등을 검토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고사례 통계를 통해 지난 시대의 사고에 대한 정확한 통계 사고유형의 분포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국내 및 국외의 철도교통 안전에 대한 실질적 현황과 미래지향적인 보다 발전된 철도교통 안전의 내용을 연구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