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제1장 서론 16
1.1. 연구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범위 및 내용 17
1.3. 연구방법 및 수행절차 18
제2장 고속철도 내진보강을 위한 지진격리받침 적용 19
2.1. 고속철도 내진보강 방법 19
2.1.1. 면진구조와 내진구조의 이해 19
2.1.2. 내진보강 공법 20
2.2. 고속철도에서의 받침교체 적용 사례 24
2.2.1. 이탈리아 고속철도 24
2.2.2. 일본 고속철도 25
2.3. 지진격리받침 설계현황 27
2.3.1. 주요고려사항 27
2.3.2. 설계방향 검토 27
2.3.3. 설계 Flow Chart 29
2.3.4. 지진격리받침 비교 30
2.3.5. 지진격리받침 상시안정성 검토 31
제3장 고속철도 무서행유지 지진격리받침 교체 35
3.1. 현장적용을 위한 안정성 추가 검토 35
3.1.1. 장대레일 축력에 대한 검토 및 기설치되어 있는 수평력분산장치(Creep Coupler) 영향 검토 35
3.1.2. 교량인상시(유압잭) 슬래브 캔틸레버 안전 검토 40
3.1.3. 교량인상 한계값 설정 45
3.2. 시험시공 및 계측 시행 51
3.2.1. 시험시공 및 계측 시행 계획 51
3.2.2. 시험시공 결과 분석 54
3.3. 지진격리받침 시공 69
3.3.1. 교량인상 최소화 시공방안 연구 69
3.3.2. 시공스케쥴 70
3.3.3. 시공결과 분석 71
3.3.4. 지진격리받침 자재 품질관리 74
3.4. 시공중 개선사항 76
3.4.1. 연직처짐 76
3.4.2. 시공 중 계측 77
3.4.3. 잭인하시 지진격리받침 압밀량 보정 시공 79
제4장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4
〈표2.1〉 내진구조와 면진구조의 거동 19
〈표2.2〉 내진구조와 면진구조의 온도신축 20
〈표2.3〉 이탈리아 고속철도 받침 해석결과 25
〈표2.4〉 중앙지점부와 단부의 변위측정 26
〈표2.5〉 수평력분산장치(Creep Coupler) 형식과 규격 28
〈표2.6〉 지진격리받침의 형상과 구성 30
〈표2.7〉 지진격리받침 교체후 동적특성 값 32
〈표2.8〉 시·제동하중에 관한 설계기준 33
〈표2.9〉 시·제동하중 및 장대레일 적용하중 34
〈표3.1〉 기존받침 수평스프링 상수 38
〈표3.2〉 지진격리받침으로 교체 시 수평스프링 상수 38
〈표3.3〉 압축응력 비교 39
〈표3.4〉 인장응력 비교 39
〈표3.5〉 변위 비교 39
〈표3.6〉 기존받침 한쪽 제거시 처짐량 41
〈표3.7〉 기존 받침 제거 후 스크류잭 보강시 필요 연직력 42
〈표3.8〉 기존받침 양쪽제거시 처짐량 43
〈표3.9〉 기존받침 양쪽 제거후 스크류잭 필요연직력 44
〈표3.10〉 교량의 교축직각방향 회전에 의한 캔트변화 제한규정 44
〈표3.11〉 10mm인상시 인상부 발생응력 46
〈표3.12〉 10mm인상시 상부 최대 발생응력 47
〈표3.13〉 20mm인상시 인상부 발생응력 47
〈표3.14〉 20mm인상시 상부 최대 발생응력 48
〈표3.15〉 10mm인상시 인상부 발생응력 48
〈표3.16〉 10mm인상시 상부 최대 발생응력 49
〈표3.17〉 20mm인상시 인상부 발생응력 49
〈표3.18〉 20mm인상시 상부 최대 발생응력 50
〈표3.19〉 지진격리받침 교체 시험시공 시행일자 52
〈표3.20〉 지진격리받침 교체 시험시공시 계측센서 종류 및 수량 52
〈표3.21〉 교량내부 가속도계 특성 53
〈표3.22〉 교량상부 가속도계 특성 53
〈표3.23〉 변위계 특성 54
〈표3.24〉 P24 시공단계별 단부변위 계측결과(수동계측+자동계측) 59
〈표3.25〉 P25 시공단계별 단부변위 계측결과(자동계측) 60
〈표3.26〉 P24, P25 시공완료후 단부변위 최대변동폭 61
〈표3.27〉 P24, P25 임계속도 산정결과 68
〈표3.28〉 시공 후 안정화기간을 거친 정적데이터 71
〈표3.29〉 B교량의 T1주행시 가속도계 데이터 72
〈표3.30〉 B교량의 T2주행시 가속도계 데이터 72
〈표3.31〉 시공전·후 임계속도 비교 73
〈그림2.1〉 점성댐퍼 단면도 21
〈그림2.2〉 포트받침의 개요도 22
〈그림2.3〉 영구앵커 및 마이크로파일 기초보강도 23
〈그림2.4〉 강재계열의 지진격리받침 개요도 23
〈그림2.5〉 이탈리아 고속철도 교량 현황 24
〈그림2.6〉 일본 동해도 신칸센 4경간연속교의 교량받침 개요도 26
〈그림2.7〉 수평력분산장치(Creep Coupler) 설치 전경 28
〈그림2.8〉 점성댐퍼 설치시 텐던 간섭 28
〈그림2.9〉 지진격리받침의 배치 30
〈그림2.10〉 댐퍼와 받침보호장치의 배치 31
〈그림2.11〉 동적해석 모델도 32
〈그림3.1〉 장대레일 응력분포도 35
〈그림3.2〉 연구대상교량 기존받침 배치도 36
〈그림3.3〉 연구대상교량 지진격리받침 배치도 37
〈그림3.4〉 캔틸레버 안정성 확인을 위한 해석 모델 41
〈그림3.5〉 기존받침 한쪽 제거시 단면 및 해석모델 41
〈그림3.6〉 기존 받침 한쪽 제거하고 스크류잭을 보강한 단면 및 모델 42
〈그림3.7〉 기존받침 양족 제거시 단면 및 해석모델 43
〈그림3.8〉 기존받침 양족 제거하고 스크류잭을 보강한 단면 및 모델 43
〈그림3.9〉 시험시공 대상교량 구간 및 센서 설치위치 52
〈그림3.10〉 유압잭 1차 인상시 계측결과 그래프(수동계측) 57
〈그림3.11〉 유압잭 2차 인상시 계측결과 그래프(수동계측) 57
〈그림3.12〉 P24 시공단계별 단부변위 계측결과 그래프(자동계측) 58
〈그림3.13〉 P25 시공단계별 단부변위 계측결과 그래프(자동계측) 59
〈그림3.14〉 P24 시공시 교량내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1 주행시) 62
〈그림3.15〉 P24 시공시 교량내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2 주행시) 63
〈그림3.16〉 P24 시공시 교량상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1 주행시) 63
〈그림3.17〉 P24 시공시 교량상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2 주행시) 64
〈그림3.18〉 P25 시공시 교량내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1 주행시) 64
〈그림3.19〉 P25 시공시 교량내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2 주행시) 65
〈그림3.20〉 P25 시공시 교량상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1 주행시) 65
〈그림3.21〉 P25 시공시 교량상부 가속도계 최대값 변화(T2 주행시) 66
〈그림3.22〉 P24에서 P25 시공단계별 고유진동수 측정값(T1 주행시) 67
〈그림3.23〉 P24에서 P25 시공단계별 고유진동수 측정값(T2 주행시) 67
〈그림3.24〉 인력깨기와 DWS공법 시공 사진 69
〈그림3.25〉 지진격리받침 시공스케쥴 70
〈그림3.26〉 지진격리받침 부속자재 시험성적서 74
〈그림3.27〉 지진격리받침 완제품 시험성적서 75
〈그림3.28〉 개선된 유압잭 배치 76
〈그림3.29〉 유압잭 인상 후 Lock&Nut 체결 77
〈그림3.30〉 줄자 및 다이얼게이지 설치 전경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