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0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10
제2장 국내 제도적 여건 및 현황 분석 12
제1절 교통물류 관련법 검토 12
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12
2. 물류정책기본법 13
3.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13
4. 철도산업발전기본법 13
제2절 교통물류 관련계획 검토 14
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06~2020) 14
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01~2020) 15
3.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2011~2020) 16
4. 국가물류기본계획 제2차 수정계획(2011~2020) 17
5.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2013~2017) 18
6. 제2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2011-2015) 19
7. 해외의 철도화물 전환(Modal Shift) 정책 20
제3절 물동량 및 물류거점 현황 24
1. 전국 물동량 추이 및 전망 24
2. 철도화물 물동량 추이 및 전망 30
3. 물류거점시설 현황 31
제3장 국내외 관련 기술동향 35
제1절 운송시스템 관련 기술 35
1. DST(Double Stack Train) 35
2. DMT(Dual Mode Truck) 36
3. UCM(Underground Container Mover) 37
4. SkyTech Transportation 38
5. SAFE Freight Shuttle 39
6. ECCO System 40
7. Combi-Road 41
8. CargoRail Tram 42
제2절 자동하역/보관시스템 관련 기술 43
1. Transmann Handling Machine 43
2. Krupp Fast Handling System 43
3. UCW(Ultra-high Container Warehouse) 44
4. Linear Motor-based Transfer Technology(LMTT) 45
5. Cargo Domino 45
6. 피기백시스템(Piggy Back System) 46
7. 무인자동 컨테이너 보관 및 하역기술 47
제3절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AUTOCON) 기술 48
1. 전동 선형모터(LIM) 구동 방식 48
2. 컨베이어 방식의 환형(loop)구조 대차 연결방식 49
3. 기계적 원리만을 이용한 하역구간 무정차 감속방식 49
4. 컨테이너 수송 전용방식 50
5. 무인 자동 하역시스템 50
6. 고단적재 자동보관 시스템 51
7. 태양광 발전 에너지 자체 충당시스템 51
제4장 자동수송시스템 도입방안 54
제1절 자동수송시스템 개요 54
1. 개요 54
2. 운용 프로세스 54
제2절 신개념 화물운송수단 도입의 필요성 57
1. 사회적 측면 57
2. 기술적 측면 58
3. 환경적 측면 58
제3절 적용가능 후보지 선정 60
1. 선정기준 60
2. 후보지 선정 61
3. 시설계획 62
4. 기대효과 63
제4절 재원조달 방안 65
1. 국가 재정사업, 국영 67
2. 민간투자사업, 민영 67
3. 국가 재정사업, 민간참여 68
제5절 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 68
1. 국가 재정사업, 국영 69
2. 민간투자사업, 민영 69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2-1] 화물철도수송에 대한 유럽의 입장 23
[표 2-2]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현황(톤 기준) 24
[표 2-3] 연도별 광역권별 수송수단 분담률 추이(톤 기준) 27
[표 2-4] 연도별 지방부별 수송수단 분담율 추이(톤 기준) 28
[표 2-5] 수단별 물동량 연평균 증가율 29
[표 2-6] 철도 화물 발생량 현황 및 전망 30
[표 2-7] 철도 화물 연평균 증가율 30
[표 2-8] 물류거점시설의 구분 31
[표 2-9] 물류시설유형별 수행기능 32
[표 2-10] 국내 물류거점시설 추진현황 32
[표 2-11] 내륙물류기지 조성현황 및 계획 33
[표 2-12] 철도역 CY현황 34
[표 4-1]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 적용가능 후보지 분류 60
[표 4-2] 후보지 선정기준 61
[표 4-3] 후보지 사업수행 선정 62
[표 4-4] 시설계획 62
[표 4-5] 여수시 지역별 컨테이너 발생량 및 도착량(2009년) 63
[표 4-6] 여수항 화물 수송실적 64
[표 4-7] 정부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 차이 65
[표 4-8] 민간투자사업방식 비교 66
[그림 2-1]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의 비전 및 목표 14
[그림 2-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의 추진전략 15
[그림 2-3] 국가물류기본계획 제2차 수정계획의 추진전략 17
[그림 2-4] 관련계획 시사점 도출 22
[그림 2-5]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비중(톤 기준) 25
[그림 2-6]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전망(톤 기준) 29
[그림 3-1] Double Stack Train 35
[그림 3-2] 일본 DMT 운영방식 36
[그림 3-3] UCM(Underground Container Mover) 37
[그림 3-4] SkyTech Transportation 38
[그림 3-5] SAFE Freight Shuttle 39
[그림 3-6] ECCO System 40
[그림 3-7] 네덜란드 Combi-Road 41
[그림 3-8] CargoRail Tram 42
[그림 3-9] Transmann Handling Machine, Container Transport System 43
[그림 3-10] Krupp Fast Handling System 44
[그림 3-11] 이지인더스의 UCW 기술 44
[그림 3-12] Noell사의 LMTT 시스템 개념 및 Test-Bed 45
[그림 3-13] Cargo Domino 시스템 46
[그림 3-14] Piggy Back System 46
[그림 3-15] (주)GID건설의 무인자동 컨테이너 보관 및 하역기술 47
[그림 3-16]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AUTOCON) 기술 개념도 52
[그림 4-1] 루프형 전체차량 연계편성 개념 55
[그림 4-2] 샤시형 대차와 호이스트 연결 개념 55
[그림 4-3] 아코디언 방식의 기계적 무정차 감속 원리 56
[그림 4-4] 고단적재 자동보관시스템 56
[그림 4-5] 정부재정사업 특징 67
[그림 4-6] 민간투자사업 특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