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목적 10
3. 연구방법 12
Ⅱ. 콘크리트 도상궤도 현황 13
1. 콘크리트 도상 궤도 개요 13
1.1. 도입 경위 13
1.2. 콘크리트 도상 궤도의 특징 13
2. 콘크리트 궤도의 종류 14
2.1. 토공 위에 부설되는 콘크리트 궤도 14
2.2. 터널 내에 부설되는 콘크리트 궤도 16
2.3. 교량 위에 부설되는 콘크리트 궤도 17
3. 한중콘크리트 개요 19
3.1. 공사시방서 19
3.2. 현장품질관리 21
4. 설계기준에 대한 설명 22
4.1. 기온 분석 22
4.2. 한중 콘크리트 23
4.3. 시사점 31
Ⅲ. 일반적 보온양생 방법의 적용 33
1. 일반적 보온양생 방법 적용 개요 33
1.1. 일평균 대기온도 4℃~-3℃ 이하일 때 보온양생 방법 33
1.2. 일평균 대기온도 -3℃ 이하일 때 보온양생 방법 34
2. 시공시공 및 결과 36
2.1. 도출된 문제점 38
2.2. 온도기록 및 시공 시 주의사항 38
3. 시험시공 결과 분석 39
3.1. 양생온도 39
3.2. 작업 효율 40
Ⅴ. 새로운 보온양생 방법의 적용 41
1. 새로운 보온양생 방법 적용 개요 41
1.1. 합성양생포 방법 41
1.2. 양생관리 프로세스 정립 42
2. 시험시공 및 결과 45
2.1. 양생온도 분석 45
2.2. 설치소요 작업 투입 인력 분석 54
2.3. 기타효과 55
Ⅵ. 결론 57
참고문헌 59
초록 60
ABSTRACT 62
〈표 2.1〉 토공부에서의 콘크리트 궤도부설 제원 16
〈표 2.2〉 터널부에서의 콘크리트 궤도부설 제원 17
〈표 2.3〉 교량부에서의 콘크리트 궤도부설 제원 18
〈표 4.1〉 당 공사 현장의 월평균 기온 23
〈표 4.2〉 한중 콘크리트의 양생 종료 때의 소요 압축강도의 표준 28
〈표 4.3〉 콘크리트 타설 및 관리시의 추천온도 30
〈표 4.4〉 양생기간의 표준 31
〈표 5.1〉 제안된 양생관리 프로세스 45
〈표 5.2〉 양생1구간(50m) 양생시설 설치시(단선기준) 54
〈그림 1.1〉 자갈도상 궤도구조도 9
〈그림 1.2〉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 11
〈그림 2.1〉 토공구간 궤도구조 단면도 15
〈그림 2.2〉 터널구간 궤도구조 단면도 16
〈그림 2.3〉 교량구간 궤도구조 단면도 18
〈그림 3.1〉 한중콘크리트(대기온도 4℃~ -3℃일 때) 양생방법 34
〈그림 3.2〉 한중콘크리트(대기온도-3℃이하일때) 양생방법 35
〈그림 5.1〉 합성 양생포 모식도 42
〈그림 5.2〉 한중콘크리트의 현장점검표 44
〈그림 5.3〉 현장온도기록지와 자기온도기록계 기록지 46
〈그림 5.4〉 대기온도계, 양생포장시설 변경에 따른 온도관측 53
〈그림 5.5〉 혹한기 양생포장시설 변경에 따른 온도관측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