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2
II. 운전이론 13
1. 속도 및 가속도 13
1.1. 속도 13
1.2. 가속도 14
2. 열차저항 16
2.1. 출발저항 16
2.2. 주행저항 17
2.3. 구배저항 18
2.4. 곡선저항 19
2.5. 가속도저항 20
3. 열차제동 20
3.1. 제동력 및 감속력 20
3.2. 점착력 특성 22
3.3. 제동거리 및 제동시간 24
4. 운전곡선도 28
4.1. 가속력 곡선 28
4.2. 제동곡선 30
III. 폐색구간 산정법 32
1. 폐색의 개요 32
1.1. 고정폐색(Fixed Block) 방식 34
1.2. 이동폐색(Moving Block)방식 35
2. 폐색구간 산정요소 38
2.1. 선로의 물리적인 특성 38
2.2. 차량의 특성 39
2.2.1. 점착력 39
2.2.2. 제동장치 반응속도의 영향 41
2.2.3. 공주시간 42
2.2.4. 과주거리(overrun) 43
3. 제동거리의 일반화 44
IV. 열차제동거리 산출용 프로그램 45
1. 열차제동거리 산출용 프로그램 흐름도 45
2. 제동거리 시뮬레이션 47
3.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50
3.1. 최고속도 200[km/h] 시뮬레이션 50
3.2. 최고속도 300[km/h] 시뮬레이션 52
3.3. 최고속도 370[km/h] 시뮬레이션 54
3.4. 결과 고찰 57
VI.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1
표 2-1. 점착 계수 23
표 2-2. 공주시간 25
표 2-3. 신호시스템의 공주시간 26
표 2-4. ATS제동거리 산출식 27
표 2-5. 감속도·제동초속도별 정지제동시간 31
표 3-1. 폐색방식의 발전 흐름도 33
표 3-2. 폐색방식 비교 37
표 4-1. 고속철도 차량 성능 49
표 4-2. KTX차량 속도단계별 제동계수 49
표 4-3. 200[km/h]단계별 제동계수 결과 51
표 4-4. 300[km/h]단계별 제동계수 결과 53
표 4-5. 370[km/h]단계별 제동계수 결과 55
표 4-6. 상용제동계수 대비 속도별 제동거리 감소치 결과 57
그림 2-1. 구배저항 18
그림 2-2. 제동곡선 25
그림 3-1. 고정폐색방식(속도코드제어) 제동패턴 36
그림 3-2. 고정폐색방식(차상거리연산제어) 제동패턴 36
그림 3-3. 이동폐색방식 제동패턴 37
그림 3-4. 점착계수 특성곡선 40
그림 3-5. 속도변화에 따른 Jerk 선도 42
그림 4-1. 시뮬레이션 흐름도 46
그림 4-2. 열차주행속도 계산과정 47
그림 4-3.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48
그림 4-4. 시뮬레이션 결과 50
그림 4-5. 200[km/h]시뮬레이션 결과 51
그림 4-6. 제동계수 별 제동 감소거리 52
그림 4-7. 300[km/h]시뮬레이션 결과 53
그림 4-8. 제동계수 별 제동 감소거리 54
그림 4-9. 370[km/h]시뮬레이션 결과 55
그림 4-10. 제동계수 별 제동 감소거리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