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시스템에서 폐색구간이란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정해진 구간에 한 대의 열차만 운행시키는 구간을 말한다. 이러한 폐색구간의 산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폐색구간이 길면 사고의 위험은 그만큼 줄어든다. 하지만 폐색구간이 길면 한 선로에 동시에 운행할 수 있는 열차의 수가 줄어들어 운영효율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폐색구간의 산정은 수송효율을 높이면서 동시에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폐색구간 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동거리이며, 이 제동거리는 철도차량의 제동장치의 성능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 우리나라 경부고속철도 운행선로의 신호시스템은 ATC(Auto Train Control)로 열차의 감속계수를 정하여 속도별 제동거리를 계산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폐색구간 산정에 중요한 요소인 제동거리를 계산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으며, ATC 신호시스템에서 적용하는 감속계수를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또한 차량의 제동장치 성능에 따른 단계별 감속계수를 적용하여 제동거리를 계산, 감속계수에 따른 적정한 폐색구간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된 성과는 신규 노선 및 이미 운영 중인 선로의 폐색구간을 검토 및 산정할 때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