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2장 자기부상열차의 시스템적 특성 11
제1절 자기부상열차의 원리 11
1. 부상(浮上) 원리 11
2. 추진(推進) 원리 12
제2절 자기부상철도 차량개발 현황 13
1. 자기부상차량의 종류 13
2.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스템 주요 규격 비교 16
3.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차량(실용화 모델)의 특징 17
제3절 시스템 우수성 18
1. 환경 친화성 19
2. 주행성능 및 수송능력 19
3. 안전성 20
4. 고가구간의 우수한 경관성 21
5. 경제성(초기 투자비 경쟁력) 21
6. 유지보수 측면(운영비 절감) 22
7. 사회적 및 수요자 측면 22
제4절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개선사항 24
1. 선로의 호환성 24
2. 건설비 고가 논란 24
3. 운영비용 24
제5절 건설비용 비교 및 절감방안 25
1. 건설비 산정비교 25
2. 건설비용 절감방안 29
제3장 실용화 제고방안 33
제1절 국내 도시철도 현황 33
1. 도시철도 운행현황 33
2. 국내 경량철도 도입 및 추진현황 34
제2절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현황 및 국내 철도시장 진출방안 36
1.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현황 36
2.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종선정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42
3. 국내 철도시장 진출방안 46
제3절 해외 자기부상열차 현황 47
1. 일본 48
2. 독일 49
3. 중국 49
제4절 해외 철도시장 진출방안 50
제4장 결론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1
부록 65
〈표 2-1〉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스템 주요 규격 비교 16
〈표 2-2〉 소음 및 진동 비교 19
〈표 2-3〉 경량전철 시스템별 특성비교 20
〈표 2-4〉 고무차륜 AGT 건설비 산정결과 26
〈표 2-5〉 모노레일 건설비 산정결과 27
〈표 2-6〉 도시형자기부상열차 건설비 산정결과 28
〈표 2-7〉 건설비 절감방안 29
〈표 2-8〉 분야별 건설비 절감방안 30
〈표 3-1〉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운행현황 33
〈표 3-2〉 5대 광역시 도시철도 운행현황 34
〈표 3-3〉 국내 경량전철 차량시스템 추진현황 35
〈표 3-4〉 의정부 경전철 사업개요 40
〈표 3-5〉 전문가 선호도 조사결과 42
〈표 3-6〉 시민인지도 조사결과 43
〈표 3-7〉 오송, 인천공항 견학자 의견 44
〈표 3-8〉 대구 3호선 모노레일 견학자 의견 44
〈표 3-9〉 국가별 자기부상철도 개발현황 48
〈표 3-10〉 JR과 JARTS의 대만 고속철도 참여 내용 51
〈그림 2-1〉 자기부상열차의 부상원리 11
〈그림 2-2〉 선형모터 12
〈그림 2-3〉 일반모터 및 선형모터 12
〈그림 2-4〉 자기부상열차 추진원리 13
〈그림 2-5〉 UTM-01(초기개발차량) 14
〈그림 2-6〉 UTM-01(개조차량) 14
〈그림 2-7〉 UTM-02 15
〈그림 2-8〉 차량 외부 15
〈그림 2-9〉 차량 내부 15
〈그림 2-10〉 실용화모델 차량 외부 특징 17
〈그림 2-11〉 실용화 모델의 내부 특징 18
〈그림 2-12〉 고가구간 경관성 21
〈그림 3-1〉 인천국제공항 시범노선 조감도 36
〈그림 3-2〉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조직체계 37
〈그림 3-3〉 시범노선 위치도 38
〈그림 3-4〉 의정부 경전철 노선도 40
〈그림 3-5〉 일본 자기부상열차 개발현황 48
〈그림 3-6〉 독일 자기부상열차 개발현황 49
〈그림 3-7〉 중국 자기부상열차 개발현황 50
〈그림 3-8〉 일본의 해외진출 추진체계 52
〈그림 3-9〉 한국철도협의 설립근거 및 설립목적 53
〈그림 3-10〉 한국철도협회 조직도 54
〈그림 3-11〉 해외진출을 위한 추진체계 및 구성주체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