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II. 이론적 고찰 12
제1절 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1. 국가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2. 기업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3.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22
제2절 고객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1. 고객만족의 개념 25
2. 고객만족의 구성 요소 27
제3절 재구매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9
1. 재구매의도에 정의 29
2. 재구매의도의 영향요인 30
III. 중국 휴대폰 시장 현황 및 특성 31
제1절 세계 휴대폰 시장의 현황과 특성 31
1. 세계 휴대폰 시장의 현황 31
2.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특성 34
제2절 중국 휴대폰 시장의 현황과 특성 35
1. 중국 휴대폰 시장의 현황 35
2. 중국 휴대폰 시장의 특성 38
제3절 한·중·미 3국산 휴대폰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39
1. 한∙중∙미 생산 국가별 휴대폰 종류와 장단점 39
2. 각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현황 41
3. 각 제품별 시장 현황 및 유형 44
IV.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46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46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0
V. 실증분석 52
제1절 실증분석의 방법 52
제2절 측정항목별 평가 52
1. 표본의 특성 52
2. 항목별 분석 및 평가 53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및 해석 73
VI. 결론 79
1. 연구결과의 요약 79
2. 연구결과의 시사점 84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0
설문지 94
〈표 2-1〉 국가이미지의 개념 13
〈표 2-2〉 국가이미지의 구성 요소 15
〈표 2-3〉 기업이미지의 정의 18
〈표 2-4〉 브랜드이미지의 정의 23
〈표 2-5〉 고객만족도에 대한 개념적 정의 및 관련사항 27
〈표 2-6〉 고객만족의 구성요소 28
〈표 2-7〉 재구매의도에 정의 29
〈표 3-1〉 2014년 2-3월 중국 휴대폰시장 브랜드 관심 비율표 36
〈표 3-2〉 2012-2013년 중국 휴대폰 시장 브랜드 관심도 비율 대비 41
〈표 3-3〉 2013년 Q4-2014년Q1 중국 휴대폰 시장 브랜드 관심도 비율 대비 42
〈표 3-4〉 2014년 Q1 중국 휴대폰 시장 관심도 전 15위 브랜드 45
〈표 5-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3
〈표 5-2〉 한국 국가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5
〈표 5-3〉 중국 국가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5
〈표 5-4〉 미국 국가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6
〈표 5-5〉 삼성의 기업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7
〈표 5-6〉 화웨이의 기업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8
〈표 5-7〉 애플의 기업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8
〈표 5-8〉 갤럭시 브랜드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59
〈표 5-9〉 영요 브랜드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0
〈표 5-10〉 Iphone 브랜드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1
〈표 5-11〉 한국산 휴대폰 고객만족도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2
〈표 5-12〉 중국산 휴대폰 고객만족도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2
〈표 5-13〉 미국산 휴대폰 고객만족도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3
〈표 5-14〉 한국산 휴대폰 재구매의도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4
〈표 5-15〉 중국산 휴대폰 재구매의도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4
〈표 5-16〉 미국산 휴대폰 재구매의도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65
〈표 5-17〉 한국 변수간 상관계수와 평균분산추출지수 66
〈표 5-18〉 중국 변수간 상관계수와 평균분산추출지수 67
〈표 5-19〉 미국 변수간 상관계수와 평균분산추출지수 68
〈표 5-20〉 한국 국가이미지가 기업이미지에 영향 69
〈표 5-21〉 한국 국가이미지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 69
〈표 5-22〉 한국 국가이미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도에 영향 69
〈표 5-23〉 한국산 휴대폰 고객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 70
〈표 5-24〉 중국 국가이미지가 기업이미지에 영향 70
〈표 5-25〉 중국 국가이미지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 70
〈표 5-26〉 중국 국가이미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도에 영향 71
〈표 5-27〉 중국산 휴대폰 고객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 71
〈표 5-28〉 미국 국가이미지가 기업이미지에 영향 71
〈표 5-29〉 미국 국가이미지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 72
〈표 5-30〉 미국 국가이미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도에 영향 72
〈표 5-31〉 미국산 휴대폰 고객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 72
〈표 5-32〉 연구가설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 한국 73
〈표 5-33〉 연구가설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 중국 74
〈표 5-34〉 연구가설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 미국 75
〈그림 2-1〉 기업이미지의 역할 및 중요성 20
〈그림 2-2〉 기업이미지의 구성과정 21
〈그림 3-1〉 2008~2013년 세계 휴대폰, 스마트폰 판매량 경향 31
〈그림 3-2〉 2013 Q1-Q3 세계 스마트폰 시스템의 시장 점유율 33
〈그림 3-3〉 2014년 3월 중국 휴대폰 시장 브랜드 관심 분포 35
〈그림 3-4〉 2013Q1~Q3 중국 휴대폰 시장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37
〈그림 3-5〉 2009-2013년 중국 휴대폰 인터넷 이용자 규모와 점유율 38
〈그림 3-6〉 2011-2013년 중국 휴대폰 시장 중국산, 외국산 휴대폰 관심도 39
〈그림 3-7〉 2014년 Q1 중국 휴대폰 시장 브랜드 관심도 비율 42
〈그림 3-8〉 2014년 Q1 중국 휴대폰 시장 각 브랜드 관심도 43
〈그림 4-1〉 연구모형 50
〈그림 5-1〉 연구모형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 한국 77
〈그림 5-2〉 연구모형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 중국 77
〈그림 5-3〉 연구모형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 미국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