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2장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특성 및 현황 11
제1절 화장품 개요 11
1. 개요 11
2. 화장품의 품목분류 12
제2절 베트남화장품 산업의 특성 16
1. 외국브랜드 선호 성향 16
2. 가짜브랜드 화장품시장의 성장 18
3. 제품 트랜드 19
4. 가격 트랜드 21
제3절 베트남화장품 시장의 현황 21
1. 베트남화장품 관리제도 21
2. 베트남화장품 관리제도 체계 22
3. 베트남화장품 위생허가 제도 24
4. 베트남화장품 시장의 현황 25
5. 베트남화장품 시장의 수출입 현황 30
6. 베트남화장품 시장의 경쟁 현황 31
제3장 이론적 고찰 34
제1절 이론적 배경 34
1. 마케팅전략 34
2. 전략적 인력운영계획 35
3. 경영전략 36
제2절 경영전략에 대한 이론 38
1. SWOT분석의 개념 38
2. GE / Mckinsey 모형 39
제3절 선행연구 40
제4장 사례연구 - 오휘 브랜드 44
제1절 LG VINA COSMETIC회사 및 오휘브랜드 소개 44
1. LG VINA Cosmetic 소개 44
2. 설립 및 발전 역사 45
3. 경영활동 46
4. 오휘 브랜드 50
5. 미래방향 54
제2절 오휘의 경영상황 55
1. 오휘의 경영상황 분석 55
2. 마케팅현황 57
3. 인적자원 관리현황 61
4. NMS 직접판매채널의 사업활동현황 (New Marketing System) 65
5. Image Shop 판매채널의 영업활동에 관한 실제상황 67
6. 베트남시장에서 오휘화장품 브랜드 달성했던 성과 및 극복해야 할 단점 69
제5장 베트남시장에서 한국화장품 경영전략 71
제1절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문제점 71
1. 인적자원 관리활동 71
2. 사업활동 72
제2절 한국 화장품업체의 대응방안 74
1. 마케팅 활동 74
2. 인사관리 활동 76
3. 영업 활동 77
제6장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2-1〉 한국 화장품법에 따른 화장품의 유형 12
〈표 2-2〉 제33류의 분류체계 13
〈표 2-3〉 화장품류의 품목분류 15
〈표 2-4〉 베트남 화장품 가격대 분류 21
〈표 2-5〉 베트남 소득수준별 인구분포 27
〈표 2-6〉 베트남 수출입 통계 (2006 ~ 2009년) 30
〈표 4-1〉 SWOT 55
〈표 4-2〉 SWOT 분석 56
〈표 4-3〉 베트남시장에서 오휘의 제품라인 59
〈표 4-4〉 대리점 수량 60
〈표 4-5〉 New Marketing System의 인적자원개발 및 교육활동 63
〈표 4-6〉 오휘의 달성 69
〈그림 2-1〉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16
〈그림 2-2〉 헤어케어 16
〈그림 2-3〉 치약류 17
〈그림 2-4〉 기타 : 면도용품, 방취제 등 17
〈그림 2-5〉 베트남 화장품 위생감독 조례 법규 근거 24
〈그림 2-6〉 베트남 연령별 인구변화 추세 26
〈그림 2-7〉 베트남 가구별 소득구조 변화 27
〈그림 2-8〉 베트남 주요 도시지역별 유통산업 비중 및 일반소비재 판매현황 28
〈그림 2-9〉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규모 29
〈그림 2-10〉 화장품 수출입 증가율 (2006~2009) 31
〈그림 3-1〉 GE / Mckinsey 모형 40
〈그림 4-1〉 베트남 시장에 LG VINA의 유통 형태 48
〈그림 4-2〉 GE 매트릭스 57
〈그림 4-3〉 New Marketing System의 조직구조 및 관리 66
〈그림 4-4〉 Image Shop의 조직구조 및 관리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