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신화적 상상력 13
가. 신화의 정의 13
나. 신화적 상상력 14
2. 원질신화구조 21
3. 의미생성 모델 27
III. 호소다 마모루의 작품세계 31
1. 작가 이해 31
2. 작품세계와 특징적 요소들 33
가. 초현실적 소재 33
나. 여름, 성장과 생명력의 계절 35
다. 두 세계의 충돌 37
라. 입체적인 움직임을 갖는 오브제 38
IV. 〈늑대아이〉 분석 41
1. 탐색담적 서사구조와 통과제의 41
가. 탐색담과 액자구조 41
나. 영웅서사구조 45
2. 성(聖)과 속(俗)의 대립코드를 통한 의미 분석 54
가. 대립 코드 54
나. 대립코드들의 관계파악 67
V. 생명성을 담은 신화적 사고 79
1. 양극성을 모두 포용하는 경계의 사고 79
가. 반인반수가 보여주는 경계선 79
나. 대지모신의 생명성 84
2. 재생과 순환으로 이루어진 삶의 여정 87
3. 삶에 대한 자율적 선택과 긍정 92
VI. 결론 97
참고 문헌 99
Abstract 102
[표 1] 캠벨과 보글러의 영웅구조 비교표 25
[표 2] 행위자 모델 28
[표 3]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 30
[표 4] 인물들의 성장 여정 42
[표 5] 형상적 행정을 통한 의미형성 68
[표 6] 그와 아메의 관계가 나타내는 '생명성' 89
[그림 1] 두 세계의 충돌을 보여주는 장면들 37
[그림 2] 3D 효과를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3] 그와 그녀의 만남 장면 43
[그림 4] 그의 죽음 장면 43
[그림 5] 아메의 성장과정의 끝을 알리는 장면 43
[그림 6] 〈늑대아이〉의 액자구조 44
[그림 7] 하나의 행위자 모델 52
[그림 8] 유키의 행위자 모델 53
[그림 9] 아메의 행위자 모델 54
[그림 10] 그와 아메가 야생성을 보였던 장면 59
[그림 11] 소아과와 동물병원 앞에서 망설이는 장면 61
[그림 12] 유키와 아메의 야생성을 보여주는 장면 64
[그림 13] 야생성을 잃어가는 유키의 모습 65
[그림 14] 파랑의 기호를 갖는 하나와 유키의 모습 66
[그림 15] 공간변화를 통한 서사의 흐름 69
[그림 16] 유키와 아메의 대립 71
[그림 17] 늑대아이의 동질성 분리 72
[그림 18] 통과제의 과정을 통한 성장의 의미 75
[그림 19] 성장을 통한 재생의 의미1 (하나와 유키) 76
[그림 20] 성장을 통한 재생의 의미2 (그와 아메) 78
[그림 21] 반인반수인 늑대인간을 표현하는 꽃병들 81
[그림 22] 그와 그녀의 만남 87
[그림 23] 그의 죽음 장면 87
[그림 24] 아메의 성장을 알리는 꿈의 장면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