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2014년 우리나라의 다문화학생이 7만여 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예상했다. 과거 다문화교육이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교육지원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이었다면, 최근의 다문화교육은 다문화학생과 일반 가정학생의 융합과 사회통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런 시대적 배경에 따라 이주민과 원주민을 대상으로 한 통합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합프로그램의 한 사례인 다문화 오케스트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오케스트라의 현황과 영역별 구조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화다양성 사업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 오케스트라의 활성화 방안 및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임의표집을 통해 전남 아시아희망교향악단을 선정하였는데, 전남 아시아희망교향악단은 순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산하에 있으며 이주민과 원주민 가족으로 구성된 다문화 오케스트라이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을 병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국내·외 다문화 오케스트라 교육 현황과 문화예술을 활용한 다문화프로그램 및 다문화 오케스트라 관련 연구 동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다문화주의와 문화다양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음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이론을 살펴보았다. 사례분석은 아시아희망교향악단의 이주민·원주민 단원과 운영진 및 강사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7월부터10월까지 4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운영진 1명, 강사 2명, 이주민 어른 1명, 다문화가정 어린이 1명, 원주민 어른 2명, 원주민가정 어린이 1명, 원주민가정 청소년 1명으로 총 9명이 참가했다. 자료는 일대일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은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운영, 재정지원, 프로그램 선정, 참여 동기, 소통의 영역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요'와 '동요'가 이주민과 원주민 단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 문화적 매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운영상의 문제점은 재정 불안과 외부 후원 부족, 분야별 실무인력결여, 참여단원들의 교육 습득능력 부족, 원주민 강사와 이주민 단원의 의사소통 장애, 악기 자리 공석으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단원과 강사들의 교통 불편, 악기의 잦은 고장으로 인한 수리비지출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 어린이의 경우, 동기부여가 충분하지 못해 비자발적 소극적 참여를 한 반면, 원주민과 원주민가정어린이는 동기부여가 충분해 자발적 적극적 참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주민과 원주민 가족구성원들은 오케스트라 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자존감이 높아지고 성취감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했던 가족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으로 그 관계가 이전보다 돈독해졌음을 보여줬다. 하지만 오케스트라 교육을 받았던 이주민 단원과 원주민 단원은 교육 시간 이외에 사적으로 만나 소통과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은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다문화 오케스트라 교육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원하는 문화예술단체 및 전문인력은 문화예술과 다문화교육의 정보 및 교육 기획에 관련한 정보공유를 위해 전국 단위의 네트워크 형성 및 협력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오케스트라의 발전적인 운영을 위하여 이주민·원주민의 통합프로그램은 물론 오케스트라 관련 기본 매뉴얼 마련, 참여 단원들의 확실한 동기부여를 형성하기 위해서 예비 참가자들에게 악기와 음악 교육 관련 체험 프로그램의 기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셋째,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파트별 악기 강사가 단원들의 집에 직접 찾아감으로써 수업에 앞서 친밀감을 쌓은 후에 오케스트라 교육을 진행한다면 참여자들에게 공동체의식과 자존감을 부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전통 민속악기로 구성된 체험형 다문화 오케스트라단을 만들어 이주민과 원주민들 간에 문화 수용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문화 사회에서 오케스트라 교육이 갖는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다문화프로그램의 참여주체인 이주민과 원주민에게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시키고 상호문화존중과 인권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적 내용을 병행한 오케스트라 교육을 조사함으로써 통합프로그램의 교육 사례를 제시 하였다. 향후 이주민과 원주민을 위하여 현실적인 접목이 가능한 통합프로그램 관련 연구와 논의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