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내용 12
II. 지역기반 어린이 체험교육의 이해 14
1. 어린이 체험교육 14
가. 체험교육의 개념 및 유형 15
나. 체험교육의 이론적 배경 20
2. 지역기반 체험교육의 의의 및 현황 32
가. 교육의 장으로서의 지역 32
나. 체험 대상으로서의 지역자원 34
다. 지역기반 체험교육의 현황 38
III. 사례 분석 : 광산구 꼬마○○상상학교 44
1. 지역 현황 및 자원 44
가. 지역 현황 44
나. 지역 자원 49
2. 꼬마○○상상학교 현황 및 분석 59
가. 꼬마농부상상학교 59
나. 꼬마철학자상상학교 69
다. 종합 분석 73
IV. 지역기반 어린이 체험교육콘텐츠 개발 76
1. 꼬마○○상상학교의 방향 76
가. 체험교육의 대상 76
나. 체험교육의 내용 78
다. 체험교육의 단계별 과정 81
2. 꼬마○○상상학교의 시리즈 제안 82
가. 꼬마풍류상상학교 83
나. 꼬마농부상상학교 86
다. 꼬마시인상상학교 89
라. 꼬마이웃상상학교 92
마. 꼬마철학자상상학교 96
바. 꼬마시민상상학교 99
V. 결론 10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1
2.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103
참고 문헌 105
Abstract 108
[표 1] 발도르프 교육의 발달 단계별 특징 및 중점교육 27
[표 2] 발도르프 교육의 학년별 특성 및 교육 요소 28
[표 3] 지역성의 구성요소에 대한 다양한 정의 34
[표 4] 지역성의 구성요소 35
[표 5] 광주지역의 체험교육 운영 사례 39
[표 6] 광산구 지역자원 50
[표 7] 꼬마농부상상학교 추진 과정 60
[표 8] 2013년 꼬마농부상상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64
[표 9] 꼬마농부상상학교의 유형별 프로그램 및 활동 내용 65
[표 10] 꼬마농부상상학교 프로그램 구성안 제시 68
[표 11] 2013년 꼬마철학자상상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72
[표 12] 꼬마농부상상학교 및 꼬마철학자상상학교 현황 비교 73
[표 13] 광주시 행정구역별 학교 현황 77
[표 14] 광산구 지역자원의 특성 및 키워드 78
[표 15] 꼬마풍류상상학교 예시 프로그램 84
[표 16] 꼬마농부상상학교 예시 프로그램 87
[표 17] 꼬마시인상상학교 예시 프로그램 90
[표 18] 꼬마이웃상상학교 예시 프로그램 94
[표 19] 꼬마철학자상상학교 예시 프로그램 97
[표 20] 꼬마시민상상학교 예시 프로그램 100
[그림 1] 2013년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OECD 국가비교 9
[그림 2] Kolb의 경험학습 순환모형 24
[그림 3] 체험교육의 단계별 교육 목적 31
[그림 4] 지역자원의 가치 요소 38
[그림 5] 광산구 행정지도 45
[그림 6] 광산구의 브랜드마크와 엠블럼 48
[그림 7] 2014년 꼬마농부상상학교 운영 구조 61
[그림 8] 2014년 꼬마철학자상상학교 운영 구조 70
[그림 9] 꼬마○○상상학교의 분포도 80
[그림 10] 꼬마○○상상학교의 단계별 과정 81
[그림 11] 꼬마풍류상상학교의 거점 공간 83
[그림 12] 꼬마농부상상학교의 거점 공간 86
[그림 13] 꼬마시인상상학교의 거점 공간 89
[그림 14] 꼬마이웃상상학교의 거점 공간 92
[그림 15] 꼬마철학자상상학교의 거점 공간 96
[그림 16] 꼬마시민상상학교의 거점 공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