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은 모든 국민이 문화예술을 적극적으로 향유하고, 창조력 및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들어 지역사회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역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 또한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발맞추어 중앙정부에서는 지역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방적이고 단선적인 지원형식 및 의사소통체계, 단년도 회계주의 원칙에 따른 프로젝트 기반 지원제도 고착 등 여러 가지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참여주체의 분절성이 심화되고 사업성과가 지역사회에 축적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지역특성을 살려 진행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취약하고 실행주체의 역량 검증 시스템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역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례를 분석하여 한계와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광주광역센터는 현재 6년째 운영 중이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 연구」에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 연속 최우수 센터 그룹으로 선정된 바 있다. 광주광역센터는 사업목표 및 사업계획, 운영역량, 인력양성실적, 지원사업 추진실적, 지역 자립기반 구축 실적이 우수하여 그 사례를 연구할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문화예술교육 제도 및 지역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지역문화 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문헌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전반적인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제도수립 과정을 파악하고, 지역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보고서, 정책자료 및 세미나자료와 워크숍, 포럼 자료 등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내용과 논의의 흐름을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정책 현황, 지역문화예술교육이 대두된 과정을 정리하고, 그 위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광주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비롯한 단체(인), 기반시설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4장에서는 광주 지역문화예술교육의 한계와 시사점을 토대로 지역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문화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역특화 지원·운영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참여채널과 교육내용, 프로그램 운영방식을 마련함으로써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수혜대상층 확장이 요구되며 셋째, 지역 환경을 고려한 교육 콘텐츠와 양질의 교육시스템 개발을 위한 지역단체 역량강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넷째, 지역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연구와 지역별 자체 네트워크 조직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지역기반시설 간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며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전개와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문화예술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지역문화예술교육의 모든 주체를 아우르지 못했고 활성화방안의 적용이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는 문화예술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 문화예술교육과 지역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