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II. 해안생태관광의 이론적 고찰 17
1. 해안생태관광의 개념 및 특징 17
가. 해안생태관광의 개념 17
나. 해안생태관광의 특징 22
다. 해안생태관광의 연구동향 25
2. 해안생태관광개발에 대한 인식 및 태도 26
가. 해안생태관광개발의 인식 26
나. 해안생태관광개발의 태도 29
다. 생태관광개발 고려요소 31
3. 해안생태관광개발의 정책동향 및 사례분석 35
가. 해안생태관광 정책 현황 및 법규 35
나. 해안생태관광 관련 선행 연구 41
다. 국내·외 사례 43
III. 연구설계 62
1. 조사개요 62
2. 설문지의 구성 63
3. 여수시 여자만 현황분석 66
IV. 연구분석 결과 85
1. 연구분석 결과 85
2. 해안생태관광자원 개발방향 제시 114
V. 결론 125
1. 연구의 요약 125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129
참고문헌 131
설문지 137
Abstract 149
〈표 1-1〉 해안관광에 대한 정의 19
〈표 2-1〉 관광개발 영향인식 및 태도 28
〈표 2-2〉 해안관광개발의 유형 32
〈표 3-1〉 해양수산부 생태관광 관련계획 37
〈표 3-2〉 안전행정부 생태관광 관련계획 37
〈표 3-3〉 농림축산식품부 생태관광 관련계획 38
〈표 4-1〉 생태관광 계획실행을 위한 퀸즈랜드 관광청 주요사업 50
〈표 4-2〉 국내·외 갯벌을 활용한 해안생태관광개발 사례 시사점분석 59
〈표 5-1〉 생태관광개발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 조사 내용 64
〈표 5-2〉 여수시 여자만의 각 면별 갯벌 면적 70
〈표 5-3〉 여자만 권역 주요 갯벌 지역 현황 70
〈표 5-4〉 여자만지역 65세이상 인구변화 추이 80
〈표 6-1〉 인구통계학적 특성 86
〈표 6-2〉 관광객의 방문형태적인 특성 87
〈표 6-3〉 여자만권역 방문 유무에 따른 이유 89
〈표 6-4〉 관광객 여자만 이미지 분석 90
〈표 6-5〉 지역주민 여자만 이미지 분석 91
〈표 6-6〉 방문여부에 따른 여자만에 대한 느낌 94
〈표 6-7〉 방문여부에 따른 여자만에 볼거리 96
〈표 6-8〉 방문여부에 따른 여자만에 대한 이미지 98
〈표 6-9〉 방문여부에 따른 선호관광 프로그램 100
〈표 6-10〉 지역주민의 관광지로서 여자만 권역의 경쟁력 102
〈표 6-11〉 지역주민이 생각하는 여자만 권역의 관광개발 필요성 102
〈표 6-12〉 관광객 및 지역민간의 여자만권역 개발 항목의 집단통계량 103
〈표 6-13〉 관광객 및 지역민간의 여자만권역 개발 항목의 중요도 비교 104
〈표 6-14〉 관광객의 생태관광경험 유무에 따른 개발 항목의 중요도 비교 106
〈표 6-15〉 주민의 지역애착도에 따른 개발 항목의 중요도 비교 10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관광세분시장에서의 생태관광 위치 18
〈그림 2-2〉 해안관광의 공간적 범위 21
〈그림 2-3〉 해양 및 해안의 공간이용과 관광활동 22
〈그림 2-4〉 관광자에 대한 관광지 주민태도와 행위변화 30
〈그림 2-5〉 해안생태관광의 개발계획 모델 34
〈그림 3-1〉 독일 와덴해 44
〈그림 3-2〉 독일 와덴해 생태프로그램 47
〈그림 3-3〉 호주 퀸드랜드의 위치 47
〈그림 3-4〉 호주 퀸즈랜드 생태체험프로그램 51
〈그림 3-5〉 신안 증도 생태체험프로그램 54
〈그림 3-6〉 무안군 무안갯벌센터 생태프로그램 56
〈그림 3-7〉 태안군 신두리사구 생태프로그램 58
〈그림 4-1〉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내에 있는 지역 표시 66
〈그림 4-2〉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내에 있는 리(里) 표시 67
〈그림 4-3〉 여수에서 여자만 유입 도로 68
〈그림 4-4〉 여수~고흥 연육·연도교 건설사업 68
〈그림 4-5〉 여자만에 서식하는 조류 74
〈그림 4-6〉 여자만에 서식하는 염생식물 75
〈그림 4-7〉 여자만에 서식하는 대형저서동물 76
〈그림 4-8〉 여자만 갯벌노을축제와 갯벌체험프로그램 82
〈그림 4-9〉 여자만 노을과 꼬막산 82
〈그림 4-10〉 여자만 권역 농업체험학습장 83
〈그림 4-11〉 여수 YMCA 가사리생태교육관 및 관기들 84
〈그림 5-1〉 여자만에 대한 느낌과 이미지 원형그래프 93
〈그림 5-2〉 여자만에서 보고싶은 것과 하고싶은 것 원형그래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