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2
A. 문제 제기 12
B. 연구 목적 및 의의 14
II. 이론적 배경 17
A. 온라인 정부PR 17
1. 온라인PR과 소셜미디어 17
2. 온라인 정부PR과 소셜미디어 23
B. 우수이론과 전문성에 관한 연구 34
1. 우수이론에 관한 연구 34
2. 전문성에 관한 연구 40
C. 온라인PR 실무자에 관한 연구 46
1. 온라인PR 실무자 46
2. PR 실무자의 역할 47
III. 연구 문제 52
IV. 연구 대상과 방법 54
A. 연구 대상 54
B. 연구 방법 55
C. 연구조사 문항 56
V. 연구 결과 57
A. 기초 분석 결과 57
B. 연구문제 결과 57
1. 온라인 정부PR의 특징과 PR적 가치 57
2. 온라인 정부PR 실무자들의 역할 유형과 업무 특성 71
3. 온라인 정부PR에서의 우수PR 커뮤니케이션 수행 정도 76
4. 온라인 정부PR의 업무와 실무자의 전문성 87
VI. 결론 및 논의 96
A. 요약 및 결론 96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14
부록 1. 계약직공무원의 개념과 규정 114
부록 2. 심층인터뷰 가이드라인 118
부록 3. 온라인 설문지 128
ABSTRACT 130
〈표 1〉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특징 18
〈표 2〉 정부부처 SNS 운영 현황 31
〈표 3〉 정부부처 주요 SNS 채널별 특성 32
〈표 4〉 전문적 PR활동을 위한 24개의 기준 42
〈표 5〉 PR 실무자들의 전문성 - 교육과 훈련 정도 45
〈표 6〉 온라인 정책홍보 담당관에게 필요한 기본 업무 지식 및 내역 50
〈표 7〉 인터뷰 대상자 55
〈표 8〉 한국적 온라인 정부PR의 특징과 PR적 가치 70
〈표 9〉 정부부처 온라인PR 담당자의 역할 유형과 기본 업무 요약 75
〈표 10〉 대변인실 내 온라인PR팀 인력 현황 80
〈표 11〉 정부부처 온라인PR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준 요약 93
〈표 12〉 정부 온라인PR 부서의 전문성 대한 인식과 실제 수행 정도 - 5점 척도 94
〈그림 1〉 SNS 확산에 따른 정책환경의 변화 26
〈그림 2〉 정부부처 SNS 지도 30
〈그림 3〉 우수홍보 조직 진단 모델 37
〈그림 4〉 PR 담당자의 4가지 역할 48
〈그림 5〉 정부부처 온라인PR 전략 요약 59
〈그림 6〉 효과적인 온라인 정부PR 모델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