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4
A. 연구의 목적 14
B. 연구의 필요성 및 내용 17
C.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A. 셀프리더십 21
1. 리더십의 주요이론 21
2. 셀프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34
3.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 43
B. 진로개발준비도 46
1. 진로개발의 주요이론 46
2. 진로개발준비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53
3. 진로개발준비도의 선행연구 59
C. 대학생 61
1. 대학생의 특성 61
2. 대학생의 진로개발 62
3. 대학생의 리더십개발 65
III. 연구 설계 68
A. 변수 설정과 가설 68
B. 조사 도구 및 설문의 구성 70
1. 셀프리더십 70
2. 진로개발준비도 71
C.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72
IV. 분석 결과 74
A. 응답자 특성과 신뢰도 분석 74
1. 응답자 특성 74
2. 연구의 신뢰도 분석 75
B. 셀프리더십과 진로개발준비도 수준 77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77
2.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78
C. 셀프리더십의 진로개발준비도에 대한 영향력 8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80
2. 진로개발준비도에 영향 미치는 변수 84
3. 대학유형에 따른 진로개발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1
V. 결론 100
A. 분석 결과 종합 100
B. 연구의 논의 104
C.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 설문지 118
ABSTRACT 127
〈표 II-1〉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정의 22
〈표 II-2〉 최근 리더십 개발 연구 추세 23
〈표 II-3〉 리더십의 특성연구 26
〈표 II-4〉 리더십 상황이론의 핵심내용 29
〈표 II-5〉 변혁적 리더십 행동과 거래적 리더십 행동 32
〈표 II-6〉 전통적 관리기능의 변화 33
〈표 II-7〉 셀프리더십 전략 42
〈표 II-8〉 진로개발준비도 검사의 하위요인 및 정의 56
〈표 II-9〉 진로개발준비도의 선행연구 59
〈표 III-1〉 셀프리더십 전략 및 하위요인 70
〈표 III-2〉 진로개발준비도 하위요인 71
〈표 IV-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5
〈표 IV-2〉 신뢰도 검증 76
〈표 IV-3〉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77
〈표 IV-4〉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79
〈표 IV-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 수준 81
〈표 IV-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개발준비도 수준 83
〈표 IV-7〉 진로개발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4
〈표 IV-8〉 자기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5
〈표 IV-9〉 전공 및 직업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6
〈표 IV-10〉 진로결정확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7
〈표 IV-11〉 의사결정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8
〈표 IV-12〉 관계활용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9
〈표 IV-13〉 구직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0
〈표 IV-14〉 대학유형별 진로개발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1
〈표 IV-15〉 대학유형별 자기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2
〈표 IV-16〉 대학유형별 전공 및 직업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3
〈표 IV-17〉 대학유형별 진로결정확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4
〈표 IV-18〉 대학유형별 의사결정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5
〈표 IV-19〉 대학유형별 관계활용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6
〈표 IV-20〉 대학유형별 구직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97
〈표 IV-21〉 회귀분석 결과 요약 98
〈표 IV-22〉 회귀계수 요약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