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硏究의 目的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중요성 14
제2장 선행적 硏究 논문 및 연구 假設 15
1. 선행연구 考察 15
가. 뇌의 자극과 브랜드의 반응 15
나. 뉴로 마케팅의 관점 16
다. 휴먼 브랜드는 뉴로 마케팅의 자극의 요소인가? 22
라. 뇌 속의 사회적 구매 자극요소인 휴먼 브랜드 애착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명인을 통한 소비문화의 전이, 확산은 가능한가? 32
2.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3
가. 휴먼브랜드에 대한 뇌 반응(가설1,2,3) 34
나. 휴먼브랜드 애착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 34
제3장 硏究 方法(硏究모델에 의한 假設 및 檢證) 42
1. Study 1: 뇌 촬영 (fMRI를 통한 촬영) 조사 44
가. 연구를 위한 사전 검토 44
나. 연구방법 및 절차 44
다. Study 1의 결과 (Scan 반응과 결과) 47
2. Study 2: 한류 셀레브리티에 대한 한-중 소비자 반응 61
가. 조사의 주요 내용 61
나. 표본 및 측정 61
다. 연구의 결과 66
제4장 硏究 결과물의 종합적 논의 74
제5장 연구의 총 결론 75
1. 學問的 기여의 관점 75
2. 實務的 적용의 의미 76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6
부록 9
《부록1》 뇌 부위에 대한 용어 해설 79
《부록2-1》 한류 셀렙(한글 자료) 80
《부록2-2》 한류 셀렙(중국어 자료) 84
《부록2-3》 한류 셀렙 광고효과(한국어 설문지) 88
《부록2-4》 한류 셀렙 광고효과(중국어 설문지) 91
《부록3-1》 한국인-1 화장품(송헤교 vs.일반인:총20장의 사진) 94
《부록3-2》 한국인-2 패션제품(송헤교vs.일반인:총20장의 사진) 95
《부록3-3》 한국인-3 전자제품(김남주vs.일반인:총20장의 사진) 96
《부록3-4》 한국인-4 주방제품(김남주vs.일반인:총20장의 사진) 97
《부록4-1》 중국인-1 화장품(제품사진vs.송혜교+제품사진:총20장) 98
《부록4-2》 중국인-2 패션제품(제품사진vs.송혜교+제품사진:총20장) 99
《부록4-3》 중국인-3 전자제품(제품사진vs.김남주+제품사진:총20장) 100
《부록4-4》 중국인-4 주방제품(제품사진vs.김남주+제품사진:총20장) 101
《부록5-1》 셀레브리티(2)-김남주와 전자제품에 대한 뇌 반응 결과(한국인 대상) 102
《부록5-2》 제품vs.셀레브리티와 제품에 대한 뇌 반응 촬영 결과(중국인 대상) 103
《부록5-3》 셀레브리티(1)-송혜교와 화장품에 대한 뇌 반응 결과(중국인 대상) 104
참고문헌 目錄 105
ABSTRACT 110
〈그림1〉 코카콜라에 대한 뇌 특정부위 반응 18
〈그림2〉 뇌 주요부위에 대한 명칭 19
〈그림3〉 의인화된 미키 마우스 통한 휴먼 브랜드 애착의 자극 부위와 정서 유발 영향 21
〈그림4〉 fMRI 측정시 시각 자극물의 예시(한국여성 대상) 46
〈그림5〉 fMRI 측정 프로세스 46
〈그림6〉 fMRI 측정시 시각 자극물의 예시(중국여성 대상) 47
〈그림7〉 셀레브리티를 보거나 사진, 광고 등을 볼 때 반응하는 자극부위 47
〈그림8〉 유명인과 일반인의 경우 나타난 반응의 결과크기(한국인 대상) 50
〈그림9〉 유명인의 전체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뇌 자극 반응 결과 51
〈그림10〉 제품카테고리별 셀레브리티 애착도 차이(한국인 대상) 54
〈그림10-1〉 셀레브리티(1)-송혜교와 화장품에 대한 뇌 반응 결과 55
〈그림10-2〉 셀레브리티(1)-송혜교와 패션제품에 대한 뇌 반응 결과 56
〈그림11〉 유명인과 일반인의 경우 나타난 애착도의 차이(중국인 대상) 58
〈그림11-1〉 송혜교와 제품에 대해 나타난 반응의 결과(중국인 대상) 59
〈그림11-2〉 김남주와 제품에 대해 나타난 반응의 결과(중국인 대상) 60
〈그림12〉 Study1의 결과(예시) 74
〈도표1〉 휴먼 브랜드 애착 검증을 위한 모형 41
〈도표2〉 한국-중국 한류 Celebrity List 43
〈도표3〉 한국인 대상 뇌 반응 결과-뇌 영역 요약표 48
〈도표4〉 셀레브리티와 제품 카테고리별 반응 49
〈도표5. A-1〉 한국인 대상 반응결과(일반인vs.송혜교) 49
〈도표5. A-2〉 한국인 대상 반응결과(일반인vs.김남주) 50
〈도표5. A-3〉 셀레브리티(1)-송혜교와 화장품vs.패션제품에 대해 나타난 뇌반응의 차이(한국인과 중국인) 52
〈도표5. B-1〉 중국인 대상 반응결과(제품vs.송혜교+제품) 57
〈도표5. B-2〉 중국인 대상 반응결과(제품vs.김남주+제품) 57
〈도표6〉 가설검증 결과표(H1-H3) 60
〈도표7〉 설문 측정문항 64
〈도표8〉 한류스타에 대한 애착 평균 점수 67
〈도표9〉 한류 스타 선호/비선호 순위 및 애착 점수 평균 67
〈도표10〉 가설검증 결과표(H4-H8)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