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9
1. 연구 방법 19
2.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브랜드 변화 22
1. 브랜드 변화 개념 22
2. 브랜드 변화 사례 25
제2절 브랜드 애착 29
1. 브랜드 애착 개념 29
2. 브랜드 애착 관련 연구 32
제3절 해석 수준이론과 사고방식 34
1. 해석수준이론 34
2. 추상적 사고방식과 구체적 사고방식 36
3. 시간해석이론 관련 연구 37
제4절 소비자 감정 39
1. 감정의 정의 39
2. 감정과 행동과의 관계 39
3. 감정 척도 40
제5절 정보 처리 41
1. 정보 처리 동기 및 정교화 41
2. 선호 불일치 정보 42
제3장 연구 모델과 가설 44
제1절 연구 모델 44
제2절 연구 가설 45
제4장 연구 방법 51
제1절 연구 방법 및 분석 51
1. 실험 설계 5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2
3. 실험조작의 점검 59
제5장 실증 분석 및 연구 결과 63
제1절 실험집단의 크기 63
제2절 연구 결과 64
1. 분산분석 결과 64
2. 가설 1 검증 65
3. 가설 2 검증 65
4. 가설 3 검증 68
5. 가설 4 검증 68
6. 가설 5 검증 70
7. 추가분석 71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7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5
1. 이론적 시사점 75
2. 실무적 시사점 77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 방향 78
참고문헌 80
부록 94
ABSTRACT 102
[표 1] 브랜드 변화 개념 24
[표 2] 상위 수준과 하위 수준 해석의 구분 35
[표 3] 실험 설계 52
[표 4] 추상적인 브랜드 변화 메시지 54
[표 5] 구체적인 브랜드 변화 메시지 54
[표 6] 메시지 유형 조작 점검문항 55
[표 7] 시간적 거리 조작 점검문항 56
[표 8] 브랜드 애착 측정항목 57
[표 9] 감정 측정항목 58
[표 10] 지속적 사용의 도 측정항목 59
[표 11] 구성 개념의 신뢰성 검토 59
[표 12] 브랜드 변화 메시지 조작 점검 60
[표 13] 시간적 거리 조작 점검 61
[표 14] 브랜드 애착의 평균과 중위 값 62
[표 15] 실험집단의 크기 63
[표 16] 분산분석 결과: 긍정적 감정 64
[표 17] 분산분석 결과: 부정적 감정 64
[표 18] 실험집단 별 평균과 표준편차(긍정적 감정): 추상적인 메시지 66
[표 19] 실험집단 별 평균과 표준편차(부정적 감정): 추상적인 메시지 66
[표 20] 실험집단 별 평균과 표준편차(긍정적 감정): 구체적인 메시지 69
[표 21] 실험집단 별 평균과 표준편차(부정적 감정): 구체적인 메시지 69
[표 22] 브랜드 변화 계획에 대한 긍정적 감정-지속적사용의도 회귀분석 결과 70
[표 23] 브랜드 변화 계획에 대한 긍정적 감정-지속적사용의도 회귀분석 결과 71
[표 24] 메시지 유형별 긍정적 감정: 브랜드 애착이 높은 집단 72
[표 25] 메시지 유형별 부정적 감정: 브랜드 애착이 높은 집단 72
[그림 1] 쏘나타의 브랜드 변화 13
[그림 2] 코카콜라의 브랜드 변화 13
[그림 3] GAP의 로고 변경 17
[그림 4] 트로피카나의 패키지 변경 17
[그림 5] 특별판 코카콜라의 패키지 변경 17
[그림 6] Daum의 로고 변경 25
[그림 7] GS SHOP의 로고 변경 26
[그림 8] SK의 로고 변경 26
[그림 9] 베티크로커의 캐릭터 변경 27
[그림 10] 연구 모델 44
[그림 11] 추상적인 메시지의 긍정적 감정 67
[그림 12] 추상적인 메시지의 부정적 감정 67
[그림 13] 구체적인 메시지의 긍정적 감정 69
[그림 14] 구체적인 메시지의 부정적 감정 70
[그림 15] 메시지 유형별 감정: 브랜드 애착이 높은 집단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