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공정성 22
1. 분배공정성 24
2. 절차공정성 25
3. 상호작용공정성 27
제2절 관계신뢰 30
1. 신뢰의 정의 30
2. 신뢰의 선행연구 34
제3절 관계학습 39
1. 관계학습의 의의 39
2. 관계학습의 영향요인 43
제4절 관계성과 49
제3장 연구의 설계 53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53
1. 연구모형 53
2. 가설설정 5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4
1. 공정성 64
2. 관계신뢰 66
3. 관계학습 67
4. 관계성과 69
제3절 연구방법 72
1.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72
2. 표본의 선정과 자료의 수집 72
3. 분석 방법 및절차 74
제4장 실증분석 결과 78
제1절 기초통계의 분석 78
1. 표본의 특성 78
2. 기술적 통계분석 83
제2절 측정모형의 분석 85
1. 집중 타당성 85
2. 내적 일관성 87
제3절 구조모형의 분석 90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92
제5절 매개효과의 분석 97
제6절 추가 분석 101
1. 연구가설의 설정 102
2. 측정모형의 분석 104
3. 구조모형의 분석 112
4. 연구가설의 검증 113
제7절 가설검증 결과의 비교 및 분석 121
1. 기본 분석과 추가 분석 122
2.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124
제5장 결론 12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2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4
1. 이론적 시사점 134
2. 실무적 시사점 13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39
참고문헌 141
부록 158
ABSTRACT 164
〈표 2-1〉 공정성 요소의 정의 및 관련 연구 28
〈표 2-2〉 신뢰에 대한 개념적 정의 31
〈표 3-1〉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표 3-2〉 표본의 선정과 자료의 수집 73
〈표 4-1〉 분석대상 기업의 국가별 분포 79
〈표 4-2〉 응답자의 특성 80
〈표 4-3〉 분석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 81
〈표 4-4〉 분석대상 기업의 구매기업과의 거래 특성 82
〈표 4-5〉 측정변수의 기초 통계량 84
〈표 4-6〉 PLS 측정모형(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86
〈표 4-7〉 PLS 경로모형의 전체 적합도 87
〈표 4-8〉 잠재변수 간의 상관관계 88
〈표 4-9〉 독립변수의 공선성 통계량 89
〈표 4-10〉 PLS 분석 및 가설검증 결과 92
〈표 4-11〉 PLS 경로분석을 통한 매개효과의 분석결과 98
〈표 4-12〉 매개효과와 효과크기 100
〈표 4-13〉 추가 분석의 연구가설 103
〈표 4-14〉 전체표본의 PLS 측정모형(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105
〈표 4-15〉 국내기업의 PLS 측정모형(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106
〈표 4-16〉 해외기업의 PLS 측정모형(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107
〈표 4-17〉 전체표본의 PLS 경로모형의 전체 적합도 108
〈표 4-18〉 국내기업의 PLS 경로모형의 전체 적합도 109
〈표 4-19〉 해외기업의 PLS 경로모형의 전체 적합도 109
〈표 4-20〉전체표본의 잠재변수 간의 상관관계 110
〈표 4-21〉국내기업의 잠재변수 간의 상관관계 111
〈표 4-22〉해외기업의 잠재변수 간의 상관관계 111
〈표 4-23〉추가 분석의 PLS 분석 및 가설검증 결과 114
〈표 4-24〉가설검증 결과의 비교 121
[그림 3-1] 연구모형 53
[그림 4-1] 구조모형의 분석결과 96
[그림 4-2] 추가 분석의 연구모형 102
[그림 4-3] 전체표본의 구조모형 분석 결과 118
[그림 4-4] 국내기업의 구조모형 분석 결과 119
[그림 4-5] 해외기업의 구조모형 분석 결과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