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정성 이론, 관계신뢰 이론, 조직학습 이론, 그리고 관계형 관점에서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에서 기업 간 거래관계에 있는 공급자가 거래과정에서 지각하는 공정성이 관계신뢰, 관계학습, 그리고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먼저 공정성이 관계신뢰와 관계성과에, 관계신뢰가 관계학습과 관계성과에, 그리고 관계학습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 최대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업에 플랜트 건설용 기자재를 공급하는 국내외의 총 440개 협력사로부터 수집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측정모형과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우선 기업 간 거래의 공정성은 거래 당사자의 관계신뢰와 관계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기업 간 거래의 관계신뢰도 관계학습과 관계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리고 관계학습도 관계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신뢰와 관계학습은 공정성과 관계성과 사이에서 부분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논의를 더욱 발전시켜 공정성의 개념을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그리고 상호작용공정성으로, 관계학습의 개념을 정보공유, 공동의미부여 그리고 지식통합으로 각각 세분화하여 추가 분석함으로써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의 공정성과 관계학습의 의미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추가 분석 결과, 먼저 관계신뢰가 관계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관계학습을 하나의 변수로 본 기본 분석과 같이 관계학습을 정보공유, 공동의미부여 그리고 지식통합으로 구분한 추가 분석의 결과도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신뢰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기본 분석과 같이 지지되었다. 그러나 나머지 추가 분석의 연구 가설들은 기본 분석과는 일부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는데, 먼저 공정성과 관계신뢰의 관계에서는 세 가지 공정성 요인 중 분배공정성을 제외한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만이 관계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정성과 관계성과의 관계에서는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을 제외한 절차공정성만이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계학습과 관계성과의 관계에서는 공동의미부여와 지식통합을 제외한 정보공유만이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국내기업(n=271)과 해외기업(n=169)으로 나누어 추가적으로 분석을 한 결과, 공정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신뢰가 관계학습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모두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공정성이 관계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학습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두 기업군이 일부 다른 결과를 보여줬는데, 먼저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모두 관계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절차공정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기업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데 비해 해외기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보공유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두 그룹 모두 유의한 것으로, 그리고 공동의미부여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두 그룹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데 비해, 지식통합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기업은 유의하게 해외기업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기존의 조직 내 수준에서 주로 연구되었던 공정성, 신뢰, 학습, 그리고 성과의 개념을 조직 간의 수준으로 확대한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공정성의 개념을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그리고 상호작용공정성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공정성이 조직간 관계의 신뢰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차이를 분석한 점이다. 셋째, 아직은 우리에게 생소한 조직간 관계학습의 개념을 정보공유, 공동의 미부여, 그리고 지식통합의 세부 요인으로 구체화하여 연구의 주제로 끌어낸 점을 들 수 있다. 끝으로, 조사대상을 국내뿐만이 아니라 아닌 해외 26개 국가의 기업으로 확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가치를 높여준 점이다. 이밖에, 본 연구는 구매기업은 공급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거래의 공정성에 대한 유지 및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왜냐하면,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공급자의 공정성 지각은 조직 간의 관계신뢰와 관계학습을 제고해 주고 제고된 신뢰와 학습은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거래 상대방이 국내기업인지 해외기업인지에 따라 물리적인 위치 및 사용 언어 등의 차이와 지역 간 문화적인 차이가 절차공정성과 지식통합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신뢰가 관계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구매기업은 특히 거래 상대방이 해외기업인 경우에는 절차공정성에 대하여, 그리고 거래 상대방이 국내기업인 경우에는 관계신뢰와 지식통합에 대하여 더욱 세밀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