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체계 14
3. 용어 정의 16
II. 이론적 고찰 17
1. 유아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가치 17
2. 유아교육에서의 창의성 18
1) 감각교육과 창의성 18
2) 교육과정과 창의성 19
3. UX 20
1) 개념 20
2) Mobile UX 21
3) Mobile Touch Gesture 22
4) 사용자 경험의 요소 25
4. 모바일 기술 26
1) Mobile Sensor 26
2) AR 28
III. UX 평가표 개발 29
1. UX 평가 요소 1차 도출 29
1) UX 평가 요소의 이론적 고찰 29
2) Affinity Diagramming 36
3) 1차 유아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 평가표 39
2. UX 평가 요소 2차 도출 41
1)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사용에 관한 설문조사 41
2) 유아 관찰 조사 45
3) 전문가 인터뷰 49
4) 2차 유아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 평가표 51
IV. 사례 적용 55
1. 사례 선정 55
2. 사례 적용 및 분석 56
V.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70
부록 72
ABSTRACT 74
[표 1-1] User behavior between children and adults 13
[표 1-2] UX 관련 용어정의 16
[표 2-1] GUI와 NUI의 차이점 22
[표 2-2] Android Touch Gesture 23
[표 2-3] iOS7 Touch Gesture 24
[표 2-4] 모바일 센서의 종류 27
[표 3-1] 1차 도출을 위한 문헌과 자료 30
[표 3-2] Android Design Guideline 31
[표 3-3] Apple iOS7 HIG 32
[표 3-4] Interaction Model을 수립하기 위한 원칙 34
[표 3-5] 멀티미디어 학습유형 36
[표 3-6] 1차 유아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 평가표 39
[표 3-7] 부모 설문조사 결과로 도출한 UX 평가항목 44
[표 3-8] 유아 관찰 조사 기준 45
[표 3-9] 유아 관찰 조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선정 46
[표 3-10] 유아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찰 조사 기록표 47
[표 3-11] 관찰조사 결과로 도출한 UX 평가항목 49
[표 3-12] 전문가 인터뷰 결과로 도출한 UX 평가항목 50
[표 3-13] 유아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 평가표 53
[표 4-1] 애플리케이션 선정 출처 55
[표 4-2] 평가표 적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선정 56
[표 4-3] Toca House UX 평가표 적용결과 57
[표 4-4] Count up to 10 UX 평가표 적용결과 58
[표 4-5] Paint my wings UX 평가표 적용결과 59
[표 4-6] Smoothie Master UX 평가표 적용결과 60
[표 4-7] Cookie Dooddle UX 평가표 적용결과 61
[표 4-8] 재미나라 UX 평가표 적용결과 62
[표 4-9] Toca Store UX 평가표 적용결과 63
[표 4-10] 루피의 언어요리 UX 평가표 적용결과 64
[표 4-11] 공주와 요리 UX 평가표 적용결과 65
[표 4-12] 에디의 수 과학놀이 UX 평가표 적용결과 66
[그림 1-1] 연구 방법 및 체계 14
[그림 2-1] The Disciplines of User Experience 21
[그림 2-2] The Elements of User Experience 25
[그림 3-1] Affinity Diagramming을 위한 선행연구 37
[그림 3-2] Affinity Diagramming 38
[그림 3-3] 유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능력과 사용 시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 조사결과 42
[그림 3-4] 유아가 흥미를 보이는 부분과 부모의 유아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선택 시 기준 조사결과 42
[그림 3-5] 유아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결재에 대한 의견과 개선 방안 조사결과 43
[그림 3-6] 사용자 경험의 요소를 적용한 분류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