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방법과 범위 12
II. 이론적 고찰 16
1. 모바일 쇼핑몰 16
2. 온라인 소비자 행동 17
1) 온라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7
2)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 19
3. UX 디자인과 내비게이션 21
1) UX 디자인 21
2) 내비게이션 24
4. 사용자 리서치 기법 25
III.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사용자 리서치 28
1.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28
1) 선행 연구 28
2) 모바일 내비게이션 디자인 가이드 도출 33
3)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도출 34
2. 대상 선정 36
1) 쇼핑몰 선정 36
2) 타겟 그룹 37
3.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퍼소나 38
1) 구매목적형 39
2) 정보탐색형 39
4. 리서치 진행 40
1) 사전 인터뷰 40
2) 비디오 에스노그래피(Video Ethnography) 44
3) 심층 인터뷰 48
IV. 분석 및 UX 디자인 전략 51
1. 리서치 분석 51
1) 고객여정맵 51
2) 친화도법 55
2. UX 디자인 전략 62
1) 디자인 원칙 62
2) 정보탐색 특성별 전략 65
V.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표 1] 소비자 정보 탐색 유형 20
[표 2] 사용자 경험을 이루는 다섯 겹의 층 22
[표 3]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29
[표 4] Android 디자인 원칙 30
[표 5] iOS 디자인 원칙 30
[표 6] 성공적인 웹 내비게이션을 위한 10가지 조건 32
[표 7] 모바일 화면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 32
[표 8] 모바일 웹 내비게이션과 링크 디자인 가이드 33
[표 9] 모바일 웹 페이지의 내비게이션 디자인 가이드 34
[표 10] 모바일 쇼핑몰의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35
[표 11] 구매목적형 퍼소나 39
[표 12] 정보탐색형 퍼소나 39
[표 13] 사전 인터뷰 내용 41
[표 14] 구매목적형 사전 인터뷰 42
[표 15] 정보탐색형 사전 인터뷰 43
[표 16]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실험 결과 요약 46
[표 17] 구매목적형 심층 인터뷰 49
[표 18] 정보탐색형 심층 인터뷰 50
[표 19] 구매목적형 고객여정맵의 각 단계별 행동 및 생각 53
[표 20] 정보탐색형 고객여정맵의 각 단계별 행동 및 생각 54
[표 21] 모바일 쇼핑몰 UX 디자인 원칙 62
[표 22] 전문가 워크샵 개요 65
[표 23] 구매목적형 디자인 전략 66
[표 24] 정보탐색형 디자인 전략 69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전통적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7
[그림 3] 온라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8
[그림 4] UX 요소 모델 23
[그림 5] 정보 제공 제품에 대한 골격층과 구조층 25
[그림 6]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과정 45
[그림 7] 모바일 쇼핑몰 이용 과정 47
[그림 8] Customer Journey Map 52
[그림 9] Affinity Diagram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