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내용 및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문법교수의 최근 동향 13
2. 형태초점교수의 등장 배경 14
3. 형태초점교수의 정의 15
1) 형태중심교수 16
2) 의미중심교수 16
3) 형태초점교수 17
4. 형태초점교수 기법들 18
1) 형태 초점 접근 기법의 종류 18
5. dictogloss의 효과와 교실수업적용 25
III. 연구방법 29
1. 연구 문제 29
2. 연구 대상 29
3. 연구 자료 29
4. 분석방법 30
1) T- unit 분석 30
2) 오류분석 32
IV. 연구결과 분석 34
1. T-unit 데이터 분석 34
2. 오류 데이터 분석 38
3. 유형별 오류분석 48
1) 품사별 오류분석 48
2) 어순상 오류분석 55
3) 구조상 오류 분석 56
4) 시제상 오류 분석 57
5) 어휘상 오류 분석 57
4. 원인별 오류분석 59
1) 과잉일반화로 인한 오류(overgeneralization error) 59
2) 모국어 전이로 인한 오류(L1 transfer error) 60
V.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70
〈부록 1〉 딕토글로스 원문 텍스트 (original text for dictogloss) 70
〈부록 2〉 딕토글로스 활동지 샘플(별도첨부함) 71
〈표 1〉 초점에 따른 언어교수 방법들 16
〈표 2〉 학생 오류에 대한 교사의 개작하기 방식 20
〈표 3〉 의식 상승 활동의 예 21
〈표 4〉 간접목적어 위치 변경 22
〈표 5〉 정원가로지르기 23
〈표 6〉 인지적 과업 24
〈표 7〉 지각적 과업 24
〈표 8〉 의사소통적 과업 25
〈표 9〉 딕토글로스 활용 문법지도 수업 절차 26
〈표 10〉 T-unit 분석 방식 31
〈표 11〉 T-unit 평균길이 세는 방법 31
〈표 12〉 T-unit 평균길이 향상도 변화 34
〈표 13〉 오류 총합 및 단어 당 오류 수 변화 39
〈표 14〉 항목별 오류 분석 데이터 41
〈표 15〉 상반 학생의 사전검사, 사후검사 원문 44
〈표 16〉 중반 학생의 사전검사, 사후검사 원문 45
〈표 17〉 하반 학생 강○○의 사전검사, 사후검사 원문 47
〈표 18〉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동사'오류 유형 및 분석 48
〈표 19〉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명사'오류 유형 및 분석 49
〈표 20〉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대명사'오류 유형 및 분석 51
〈표 21〉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관사'오류 유형 및 분석 52
〈표 22〉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형용사'오류 유형 및 분석 53
〈표 23〉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부사'오류 유형 및 분석 54
〈표 24〉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전치사'오류 유형 및 분석 54
〈표 25〉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어순상'오류 유형 및 분석 55
〈표 26〉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구조상'오류 유형 및 분석 56
〈표 27〉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시제상'오류 유형 및 분석 57
〈표 28〉 상·중·하반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어휘상'오류 유형 및 분석 57
〈표 29〉 과잉일반화 오류 59
〈표 30〉 언어 전이로 인한 오류 60
〈그림 1〉 총 단어의 평균 35
〈그림 2〉 T-unit의 평균 길이 36
〈그림 3〉 T-unit당 평균 단어 수 36
〈그림 4〉 평균 절의 수 37
〈그림 5〉 절 당 평균 단어 수 37
〈그림 6〉 평균 오류 수 40
〈그림 7〉 단어 당 오류 수 40
〈그림 8〉 상반의 항목별 오류 평균 변화 41
〈그림 9〉 중반의 항목별 오류 평균 변화 42
〈그림 10〉 하반의 항목별 오류 평균 변화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