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의사소통(communication) 13
2) 배움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질적 연구 방법론 15
1) 사례연구 16
2) 초상화법 16
3) 수학교육에서의 질적 사례연구 19
2. 의사소통 20
1) 의사소통 20
2) 의사소통 유형분류 21
3) 수업현장에서 의사소통 유형분류 22
3. 배움 23
1) 배움과 학습 24
2) 배움의 공동체 25
3) 배움의 공동체 수업 사례 26
4. 교육 심리학 27
1) 인지심리학의 왜곡 이론 27
2)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 28
3) 행동주의 : 조작적 조건 형성 34
4) 인본주의 3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5
1. 연구 방법 45
2. 연구 대상 46
3. 자료 수집 및 연구 절차 47
4. 자료 분석 49
IV. 결과 분석 51
1. 결과 분석 51
L교사 사례(이야기)의 개괄 53
현재의 L교사를 확실히 보여주는 인용구 53
희망과는 다르게 수학교육과에 진학하다 54
수학교사로 발령받다 55
ND 고등학교에서의 초임교사 경험 56
초임 교사 시절을 회상하며 59
수학의 부족함을 메우려고 노력하다 61
수학교사로 승부하다 64
수업 방법의 발전 67
방법이 아닌 철학으로 70
고민의 답을 구하다 70
배움의 공동체 교사로 거듭나다 73
교육철학의 내면화 76
V. 해석적 논의 78
1. 해석적 논의 78
2. 후속 연구 과제 80
참고문헌 81
부록 1. 코딩 작업 분류 86
〈표 I-1〉 연구 절차 48
〈그림 I-1〉 코딩내용을 기초로 한 맵 작성 49
〈그림 I-2〉 코딩작업의 예시 50
〈그림 II-1〉 시간의 흐름대로 나열해 보기 51
〈그림 II-2〉 L교사의 사실관계를 기반으로 한 Timeline. 51
〈그림 II-3〉 수학교사 L의 내적 성장 Timeline 52
〈그림 II-4〉 코딩작업 후 작성 - 소통의 흐름에 대한 분류 52
〈그림 II-5〉 코딩작업 후 작성 - 교사의 내면에서 교육 철학의 변화 52
〈그림 III-1〉 학생들이 실제 학급 문집에 그려낸 그림 71